KB부동산 시세 조회, 시세 보는 법, 시세 실거래가 차이 | 부동산 어플 추천

KB부동산 시세 조회, 시세 보는 법, 시세 실거래가 차이 | 부동산 어플 추천 에 대하여 총정리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그리고 대출에 대한 제한으로 무주택자에게는 집을 마련하는 기회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요. 추가로 1주택자에 대한 세금도 올라가고 있어서 부담감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이런 것은 아니고 정권마다 다른 정책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여러 이유로 부동산 시장은 불안정한 상태이지만 누구나 집을 마련하고 싶은 생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살고 있는 아파트나 살고 싶은 아파트에 대해 주기적으로 시세를 조회해야,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 텐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KB부동산 시세 조회에 대해 알아볼 것이고, 추가로 시세 보는 법, 시세 실거래가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부동산 대출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아래 글도 참조하시면 부동산 대출 등에 큰 도움이 됩니다.


KB부동산이란?

KB부동산이란?
KB부동산이란?

KB부동산은 지도를 기본으로 하여 부동산 정보를 보여주는 플랫폼입니다.

KB시세를 포함하여 실거래가, 매물가격, 공시가격, AI예측시세, 빌라시세 등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부동산 실거래가 및 시세를 확인할때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나 네이버부동산에 등록된 매물이나 KB부동산의 KB시세를 통해 시세 정보를 얻습니다.

1금융권인 시중은행에서 만든 어플답게 공신력 있고 실제 타 은행에서 부동산담보대출 감정평가 시 KB시세를 확인하여 업무를 진행할 만큼 잘 만들어져 있고 현재 시세가 보다 정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KB시세, 실거래가, 매물가, 빌라시세는 기본이고 AI예측시세, 공시가격까지 그래프로 한눈에 볼 수 있고, 다양한 부동산 정보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시세 조회

KB부동산 시세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KB부동산에 접속합니다.

PC를 통해 KB부동산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도 되고, 간편하게 핸드폰에 KB부동산 앱을 설치하여 접속하여도 됩니다.

KB부동산 지역 검색

KB부동산 지역 검색
KB부동산 지역 검색

KB부동산 시세 조회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검색할 수 있는데요. 검색하게 되면 검색한 곳 주변 아파트의 준공년도 그리고 평균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지역의 여러 매물 중에 원하는 매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아파트 검색

KB부동산 아파트 검색
KB부동산 아파트 검색

검색창에 관심있는 아파트를 입력하여 전국 아파트 모두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파트를 검색하면 투기과열지구 여부, 전 평형대 매매와 전세 시세, 세대, 면적 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의 이미지를 보고 싶을 때는 이미지를 클릭하여 네이버부동산, 블로그 등 온라인에 등록된 이미지 검색도 가능합니다.

단지의 전반적인 정보가 궁금하면 N 검색을 클릭하면 단지의 면적별 정보와 함께 실거래 등 총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지 선택

단지 선택
단지 선택

검색한 아파트나 선택한 아파트를 선택하면 해당 단지의 매물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단지의 가격순, 면적순으로 정렬하여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고 꿀매물을 선택하여 시세 대비 추천 매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꿀시세 및 그래프 확인

꿀시세 및 그래프 확인
꿀시세 및 그래프 확인

KB부동산을 이용하면서 가장 편리하고 많이 쓰는 기능으로는 꿀시세가 있습니다.

해당 단지의 꿀시세 카드를 선택하면 매물의 이름과 시세 등의 정보를 볼 수 있고, 기간마다 어떻게 달라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시세. 시세기준일. 최근실거래가, 매물평균가 등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합니다.


단지 정보

단지 정보
단지 정보

해당 단지를 선택하면 기본적인 평수부터 방과 욕실 개수, 타입별 평면도, 연 평균 계절에 따른 관리비, 지역 내 비교를 통한 매매가격 외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시세 보는 법

KB부동산 시세 보는 법
KB부동산 시세 보는 법

KB부동산 시세 상한가, 하한가, 평균가 의미

KB부동산에서 나오는 하한가의 경우, 그 아파트의 1층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필로티층이 존재하여 1층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하한가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평균가로 적용받습니다.

KB부동산 상한가의 경우, 그 아파트의 최고로 좋은 층이라고 보면 됩니다.

매년 발표되는 공시지가 중에 가장 비싼 층이 이 경우에 해당하지요. 이것들 외에는 전부 평균가가 적용됩니다.

KB부동산 시세 정보가 없는 아파트

KB부동산 시세 정보가 없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새로 신축된 아파트인데요. 요즘에는 전국 모든 지역이 규제지역에 속하다 보니 분양권 거래가 없는 편입니다.

그리고 양도소득세가 커서 완공 후 아파트를 처분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신축 아파트에 KB부동산 시세 정보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빌라나 토지의 경우에도 KB부동산 시세 정보가 없을 때가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KB부동산 시세와 실거래가 차이

시세와 실거래가는 주택가격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두 가격이 같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KB부동산 시세와 실거래가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B부동산 시세

시세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시장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KB부동산 시세는 시장 전체의 흐름, 지역의 집값 흐름을 파악하기 용이한 자료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시세를 알아보는 이유는 실제로 거래가 발생되지 않는 부동산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가격이 설정되었는지 알기 위함입니다.

시세를 활용하기 좋은 때는 시장 전체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원하는 지역의 집값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확인할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시세는 그 지역의 수급상황, 정부정책, 경제동향, 개발호재 등에 의해 반영됩니다.

이런 이유로 시장에 개발과 관련된 소식 등 호재가 영향을 끼치면 시세는 급등하지만, 부정적인 전망이 나온다면 시세도 다시 조정됩니다. 그리고 수요자에 의해 시세가 조정되기도 합니다.

실거래가

실거래가는 말 그대로 실제로 거래된 가격 정보라서 현재 집값을 가장 잘 나타냅니다. 다만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요.

30일 안에 신고해도 되는 신고기간이 있고, 늦게 신고하는 경우도 많아서 가격 변동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거래가 일어나지 않으면 가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거래가는 개별단지 혹은 실제 거주를 위한 매물에 대해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좋습니다.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이 어떤 가격에 거래되는 중인지, 현재 가격이 합당한 가격인지 등의 세부적인 특징을 알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확인하면 원하는 지역이나 부동산의 거래가격, 계약일, 층별 가격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장의 흐름과 집값을 잘 알기 위해서는 두 지표를 같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KB시세를 기준으로 실거래가가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으면 상승장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KB시세를 기준으로 실거래가가 시세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으면 하락장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여러 지역을 계속 확인하면 각 지역의 현재 가격을 짐작할 수 있고, 적정한 주택매수시기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상 KB부동산 시세 조회, 시세 보는 법, 시세 실거래가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