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신청 방법 및 신청 대상 | 소득분위 계산법 총정리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 및 신청 대상 | 소득분위 계산법 총정리 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생의 자녀를 가진 부모님이나 본인이 대학생인 경우 국가 장학금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국가 장학금 이란 국가에서 지원하는 장학재단으로 학자금에 도움이 되는 제도인데요. 국가 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소득분위 계산법입니다.

현재 5월 24일부터 6월 23일 오후 6시까지 2022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을 신청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과 소득분위 계산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생이라면 꼭 알아두면 좋을 내용 정리하였으니 국가장학금과 함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국가장학금 이란

국가장학금 신청
국가장학금 신청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이고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 지원되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입니다.

정부가 나누는 총 11개 가구소득 구간 중 기초생활수급자 구간부터 8구간까지가 지원 대상입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의 경우 등록금 범위 안에서 유형과 형제·자매 수에 따라 연간 350만원∼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데요.

‘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이 아닌 소득 9구간 학생들은 국가장학금 ‘Ⅱ유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은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대학생입니다.

다만, 재학생은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하며, 미신청 학생은 재학 중 2회에 한해서만 구제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B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기초·차상위 계층은 C학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고, 1~3구간 학생은 C학점을 받더라도 재학기간 중 2회까지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국가장학금은 다음의 세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학생에게 지급이 됩니다.

  1.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2. 가구 소득기준이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4인가구 기준중위소득 300% 이하)
  3. 직전 학기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

국가장학금 신청 화면
국가장학금 신청 화면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본인의 공동인증서 혹은 금융 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할 수 있는 카카오톡, KB국민읂행, 네이버, 삼성PASS, 신한은행, 통신사PASS, PAYCO 중 하나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장학금 신청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접속을 하게 되면 본인이 속한 유형 국가장학금 1 유형, 2 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 장학금 을 선택하신 후 로그인하여 국가장학금 신청을 합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꼭 장학금을 받을 대학생의 이름으로 신청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간혹 부모님들이 대리 신청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부모님 이름으로 신청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제법 된다고 하니 꼭 신청할 학생의 이름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본인이 서류제출 대상이라면 홈페이지에 업로드를 하여도 되고, 휴대전화기로 업로드를 해도 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시 필요서류

국가장학금 신청을 하게 될 때 서류제출 대상의 경우 서류를 준비하여 홈페이지 혹은 휴대전화기로 업로드를 하게 됩니다.

서류제출 대상자는 온라인으로 서류제출이 필수이고, 신청 2~3일 후 누리집 및 모바일 앱에서 제출 필요서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누리집 : 장학금신청 → 서류제출현황
  • 모바일앱 : 장학금 → 서류제출

국가장학금 신청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 필수서류

국가장학금 필수서류는 가족관계 증명서 및 혼인 관계 증명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때 필수 서류 제출 대상 여부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재단안내에 문의하면, 국가장학금 신청 후 휴일을 제외한 1~3일 이내에 신청자 본인의 휴대전화기로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국가장학금 신청 1일 이후에 로그인하여 장학금-장학금 신청-서류제출 현황에서 서류제출 대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최종완료 여부가 행정정보 확인하고 있다면, 서류 제출 생략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최종완료 여부가 필수서류 미제출이라면, 미혼자는 부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 기혼자는 본인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이혼자는 본인 명의의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최종완료 여부가 필수서류 완료로 되어있다면, 가족관계증명서 및 혼인관계증명서 생략이 가능해요.

국가장학금 선택서류

선택서류(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장애인) 제출 대상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단에 문의하여 국가장학금 신청 후 1~3일 이내에 신청자 본인의 휴대전화기로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은 국가장학금 신청 1일 이후 로그인하셔서 장학금-장학금 신청-서류제출 현황에서 서류제출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최종완료 여부가 행정정보 확인중이면, 서류 제출 생략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최종완료 여부가 선택서류 미제출이면, 해당 선택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있어요.

최종완료 여부가 선택 서류 완료로 변경되어 있으면, 선택서류 제출이 생략할 수 있어요.

다자녀가구 서류 제출대상자의 제출서류는 미혼의 경우 부모 명의 가족관계증명서, 기혼 및 이혼의 경우에는 본인 명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전산상 다자녀가구 확인 가능자는 다자녀가구 증빙 서류 제출 생략이 가능해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 방법

국가 장학금 소득분위 계산 방법을 알기 전에 먼저 소득분위(구간)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소득 구간(분위)이란 우선적 학자금 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해 재산 및 소득 등을 조사하여 산정한 대학생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한국장학재단의 소득분위 구간 표에 적용하여 결정한 구간을 말합니다.

소득 구간(분위)은 학자금 지원 신청을 하게 되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국내 소득 및 재산조사를 통해 소득인정액에 따른 소득 구간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산정된 소득분위는 신청인에게 이메일과 휴대폰 문자 등의 방법으로 통지가 됩니다.

통지받은 다음 한국 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소득 구간을 확인하면 됩니다.

소득 구간(분위) 경곗값 확인

소득 구간 경곗값
소득 구간 경곗값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기준 중위소득을 발표하는데 이와 연계하여 학기 단위로 경곗값이 조정됩니다.

1구간은 기준 중위소득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1,536,324원 입니다.

2구간은 기준 중위소득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2,560,540원 입니다.

3구간은 기준 중위소득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3,584,756원 입니다.

4구간은 90%, 5구간은 100%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산정방식

소득인정액 산정 방식
소득인정액 산정 방식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의 합계로 산정됩니다.

월 소득평가액은 가구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연금소득 등을 공제금액을 제외하고 월 기준으로 합산한 것을 말합니다.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은 (각종 재산-기본공제액-부채) x월 소득 환산율로 산정됩니다.

소득 및 재산 유형
소득 및 재산 유형

소득인정액의 소득 유형에는 근로소득(상시 근로소득, 일용근로소득 등), 사업소득(농업, 임업, 어업 소득, 기타 사업소득 등), 재산소득(임대소득, 연금소득 등) 등이 있어요.

재산에는 일반재산, 금융재산, 자동차가 있습니다. 일반재산은 토지, 건축물, 전월세 보증금 등이 있고, 금융재산은 예금, 적금, 보험 등이 있어요.

5400만원은 기본공제가 됩니다.

신청인의 근로 사업소득은 130만원 정액 공제되며, 신청인 및 가구원의 일용근로소득은 50% 정률공제 됩니다.

단, 신청인은 정액 공제금액과 정률 공제금액 중 큰 금액을 적용하니 참고 바랍니다. 부채는 일반재산에서 차감한 후 잔여액은 금융재산에서 차감하게 됩니다.

월 소득환산율은 일반재산은 4.17%/3, 금융재산은 6.26%/3, 자동차는 4.17%/3입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 및 모의계산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 및 모의계산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 및 모의계산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하는 것은 위의 설명한 것처럼 알고 있어야 할 것들도 많아 계산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는 복잡한 계산 없이 나의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국세청 전산자료를 토대로 산정하여 소득구간이 정해지는 것으로 꼭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모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국가 장학금 신청 방법과 소득분위 계산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