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대출 자격조건, 뜻, 금리, 한도, 신청 기간, 신청방법 총정리 | 적격대출과 다른 주택담보대출 차이

적격대출 자격조건, 뜻, 금리, 한도, 신청 기간, 신청방법 과 함께 적격대출과 다른 주택담보대출의 차이점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최근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데 부동산이나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에 대해 다들 한번씩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장기고정금리라는 부분에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많은 분들이 장기고정금리 에도 관심을 갖고 적격대출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적격대출 은 기본 30년 고정금리 요건에 해당이 된다면 40년 까지도 고정금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분기별 은행별로 한도가 정해져 있어 소진되기 일쑤인 적격대출이 올해도 판매를 개시하자마자 일찍이 한도를 소진하였는데요.

이렇게 엄청난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는 주택담보대출 적격대출이란 무엇이고, 금리, 한도,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적격대출과 다른 주택담보대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과 함께 내 생애 첫 주택 대출 자격 조건 총정리 |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신혼부부전용대출 포스팅도 참조하세요.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이란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적격대출이란 10∼40년의 약정 만기 동안 고정된 금리로 원리금을 매달 갚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은 주택금융공사에서 국민의 내집마련과 가계부채의 구조개선을 위해 만든 장기고정금리대출인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그냥 초장기 고정금리 상품으로 주택금융공사가 은행 또는 보험상을 통해해 담보대출을 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현재 은행 및 보험사에서는 5년 고정이나 1년 변동금리 상품이 주력 상품인데, 그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고정금리로 사용하여 비교적 안정적으로 부채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기 고정금리는 변동금리나 단기 고정금리 등의 상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금리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금리가 더 높은 적격대출이 인기가 없었는데요.

지난해 하반기 이후로 ​시중금리가 상승하면서 오히려 적격대출의 금리가 더 낮아지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무주택자나 1주택자가 9억원 이하의 주택을 구입할 때 금융권의 일반적인 주택 담보대출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완화된 조건과 높은 대출 한도로 고정금리를 선택할 수 있어 주택 구입을 위한 대출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적격대출 주택담보대출 이외에 전세자금을 위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포스팅과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조건 포스팅,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조건도 참조하세요.


적격대출과 다른 주택담보대출과의 차이점

서민을 위한 정책모기지 상품으로는 적격대출 이외에도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등이 있습니다.

각 상품마다 대출자격, 금리 등 차이점이 있어 본인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별하여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한대요.

일반적으로 디딤돌대출은 무주택서민, 보금자리론은 중산층 이하, 적격대출은 일반 국민을 주요 지원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적격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으로 자격조건도 다른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훨씬 범위가 넒어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적격대출 자격조건 을 살펴보면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에 비해 적격대출은 연소득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매하고자 하는 주택가격의 경우에도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은 5억원 미만의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짐나, 적격대출은 9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이렇듯 적격대출이 자격조건 면에서 다른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덜 까다롭기 때문에 적격대출로 많은 신청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적격대출
소득기준부부합산 연 6,000만원
(생애최초,신혼, 2자녀 이상은7,000만원)
연 7,000만원
(신혼 8.5천만원 , 1자녀 8천만원, 2자녀 9천만원, 3자녀 이상 9억원)
제한 없음
대출자격무주택자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
주택가격5억원5억원9억원
대출한도2억원* 신혼 2.2억원, 1자녀 이상 2.6억원3.6억원5억원
적격대출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적격대출 자격조건

적격대출 자격조건
적격대출 자격조건
  • 민법상 성년
  • 대출신청일 현재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조건부 2주택 허용)
  • 담보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인 공부상 주택

적격대출 자격요건은 일반 담보대출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우선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분양권, 입주권 포함하여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여야 합니다.

또한 주택가격이 9억 이하인 주택 일 경우가능합니다.

주택수와 시세에 대한 기준만 있고, 다른 내용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합니다.

주택 구입용도 대출에 한하여 일시적 2주택을 허용합니다. 요건은 규제지역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비규제지역은 2년 이내 처분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투기지역은 일시적 2주택 처분조건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처분 조건인 경우 실수요자 요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실수요자 란 실제로 집 사는 사람 모두가 해당되는 게 아니라 정해진 자격 요건에 해당되어야 하며 해당될 경우 우대 한도를 적용받게 됩니다.

그리고 2021년 7월에 대출 규제가 더강화되어 규제지역 내 6억원 이상 아파트 구입시 DSR 40% 적용받게 되는데, 비은행권 보험사는 아직 DSR 60%까지 적용 가능합니다.

소득이 낮게 잡히거나 40% 문턱에 막히신 분들은 보험사 적격대출로 진행하시면 보다 높은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한도

  • 담보주택당 최대 5억원 이하

디딤돌대출이나 보금자리론에 비해 대출한도가 소득과 무관하게 9억 이하 주택이면 최대 5억원이하 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적격대출의 이점이지만 지역별 LTV를 고려하여 진행됩니다.

적격대출 한도는 우선 지역별 LTV가 적용되며 5억이 최대 한도입니다.

그리고 기존 대출을 적격대출로 대환하는 경우 LTV 한도가 있다면 대환하면서 추가 증액 1억 가능할 수 있습니다.

서울같은 경우 40%이니 적격대출 LTV 최대한도는 5억이 아니라 3.6억까지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조정지역은 50%이니 4.5억까지 가능하며, 기타지역은 5억이상 나와도 최대한도 제한에 걸려 5억까지만 가능합니다.

여기에 2022년부터는 DSR 40%가 적용되니 이에 대한 계산도 함께 필요합니다.


적격대출 금리

적격대출 금리
적격대출 금리

적격대출 금리는 장기 고정금리 특성상 변동금리나 혼합형 금리(5년 고정 이후 변동금리)보다 금리가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금리변동 위험을 대출자에게 전가하지 않는 대신 금리 수준을 조금 더 높여서 받기 때문입니다.

적격대출 금리는 금융사 마다 다소 차이가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택공사가 제시한 기준금리를 반영해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결정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일반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개인별 거래실적 또는 신용점수에 따른 금리차이는 적고, 대출의 종류, 만기, 거치 유형별로 금리 차이가 있습니다.

적격대출은 기본형과 고정금리형, 채무조정형이 있는데, 적격대출 기본형도 고정금리를 선택할 수 있지만 10년 후 5년마다 금리변동형으로 금리를 산정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고정형보다 금리가 높게 책정됩니다.

현재 2022년 1월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금리는 3.4% 로 같은 조건의 시중은행 일반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적격대출 금리 는 매일 변동 되기 때문에 잔금일 한 달 전 최저금리 금융사 확인하시어 진행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적격대출 기간

  • 10년 이상 40년 이하

대출상환기간 은 기본 30년 인데 이번에 초장기 상품이 출시되면서 만 39세이하 청년가구나, 혼인 7년 이내의 신혼부부는 40년 만기 고정금리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가 계속해서 오르는 추세인 만큼 안정적으로 부채를 가져가고 싶으신분들은 적격대출 이 가장 적합할 것같습니다.

적격대출 신청하는 방법과 함께 무직자 비상금대출 추천 TOP10, 증빙서류 없이 소액대출 가능한 곳 포스팅도 참조하세요.


적격대출 신청기간

적격대출 신청기간
적격대출 신청기간

다음 적격대출 신청기간은 언제인지, 적격대출 2분기 신청은 언제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지속되는 금리 인상과 가계대출 안정화 규제로 인해 늘 긴장하고 계실 텐데요.

​​이런 심리를 반영하듯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인 적격대출이 시행 하루 이틀 만에 1분기 대출 한도가 대부분 소진되었습니다.

​​빠르면 당월부터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됨에 따라서 적격대출에 대한 수요 또한 계속될 전망인데요.

따라서 적격대출 신청기간 에 대해 은행 홈페이지와 뉴스 등에 귀를 기울이고 빠르게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격 대출 한도 소진 이 빠르기때문에 미리 접수 하시는게 좋을 수도 있는데 금융사에 따라 2개월에서 3개월 전 접속 가능한 공사도있습니다.

일부 은행의 경우 1월 한도를 벌써 소진하였고 새로 판매를 시작 할 은행들도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는지, 오픈 예정일은 언제인지 수시로 은행 정보를 확인하여 한도가 소진되기 전 먼저 대출 실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NH농협은행은 올해 영업을 시작한 지 2영업일 만인 지난 4일 적격대출 1분기 분량을 모두 소진했고, 우리은행도 영업개시일 하루 만인 지난 3일 1월분 한도를 모두 소진했습니다.

이에 따라 농협은행은 4월, 우리은행은 2월에 적격대출 판매를 재개할 전망입니다.


적격대출 신청방법

적격대출 신청방법 에 미리 숙지하고 계시다면 다음 적격대출 신청기간 에 무리 없이 적격대출 신청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적격대출 신청방법 은 직접 금융기관의 영업점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적격대출을 취급 중인 금융사는 총 11곳으로, 은행으로는 농협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이 있고, 보험사 중에서는 삼성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이 있습니다.

농협은행 SC제일은행하나은행
우리은행경남은행부산은행
제주은행수협은행
삼성생명흥국생명교보생명
적격대출 취급은행

적격대출 신청방법과 함께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은행 순위 | 저축은행 예금금리, 대출금리 비교 총정리 포스팅도 참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