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등급 조회 확인 방법 및 올리는 법

통신 등급 조회 확인 방법 및 통신등급 올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신 등급은 통신사에서 사용자의 신용도를 판단하기 위해 산정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기존 금융거래사에서는 신용등급을 판단하여 상환능력을 판단하였지만, 최근에는 통신 등급을 대출 심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활용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통신 등급 조회 확인 방법 및 올리는 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등급을 이용하여 우리은행 모바일 비상금대출, 농협 올 원 비상금 대출 상품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통신등급 대출 추천 포스팅도 참조하시면 금융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 신용 관련 정보 더 보기

📌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 등급 점수 구간 확인하기

📌 무직자 비상금대출 추천 TOP 10 | 증빙서류 없이 소액대출 가능한 곳

📌 신용등급 조회 방법 및 점수,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하락 이유, 신용등급 점수표


통신 등급이란?

통신 등급이란?
통신 등급이란?

통신 등급은 한국 통신 3사라고 불리는 SKT, KT LG U+ 사용 고객의 요금 납부내역 등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의 신용도를 평가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최근 대출 심사에 많이 활용되고 있기도 한데요. 그렇기에 통신 등급을 잘 관리하면 무직자나 대학생, 프리랜서 등 금융거래 실적이 다소 부족한 사람도 대출받을 때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통신 등급 대출 심사에 활용되는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고요.

실제로 유명한 신용등급 관리 사이트인 올 크레딧과 나이스에서는 신용점수 관리에 통신 요금 납부를 넣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통신 3사를 이용 중인 분들만 통신 등급이 산출되며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통신 등급을 산출할 수 없습니다.

통신등급은 자신의 신용점수가 통신사를 통해 나온 신용 점수표로 일반적으로 쓰이는 신용점수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클릭하셔서 본인의 신용점수를 확인하시고 꾸준한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 등급 조회 확인 방법

알뜰폰을 사용하는 분들 외 SKT, KT, LG U+ 3사를 이용하시는 분은 통신 등급이 산출됩니다.

그렇다면 통신사별로 통신 등급을 어떻게 조회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SKT 통신 등급 조회 방법

SKT 통신 등급
SKT 통신 등급

가장 먼저 알아볼 것은 SKT 통신 등급 조회 방법입니다.

핀테크 업체인 핀크 앱을 통해서 조회할 수 있는데요. 핀크라는 회사는 하나금융그룹과 SKT의 합병회사이기 때문입니다.

SKT 통신 등급은 다른 말로 T 스코어라고도 부릅니다. 이제 조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1. 핀크 앱 실행

핀크앱 실행
핀크앱 실행

가장 먼저 핀크 앱을 설치한 다음 실행을 하여 주고 본인 확인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에 홈, 자산, 대출, 금융상품, 더 보기 다섯 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더보기를 눌러줍니다.

2. 티스코어 조회 선택

티 스코어 조회
티 스코어 조회

더 보기 메뉴를 눌러보시면 여러 항목이 보이는데 중간에 있는 신용 항목에 T 스코어 조회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추가적으로 신용점수 조회 부분을 선택하면 흔히 알고 있는 신용등급 즉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본인의 통신 등급(점수) 확인

통신등급(점수) 확인
통신등급(점수) 확인

티스코어 약관동의를 한 후 조회를 누르시면 가장 윗부분에 통신등급(점수)가 보입니다.

그리고 전체인원 가운데 몇 퍼센트에 있는지도 볼 수 있고, 하단 부분에서 통신사, 가입기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KT 통신 등급 조회 방법

KT 통신 등급
KT 통신 등급

다음으로 알아볼 통신사는 KT입니다.

KT 통신 등급 조회는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지금부터 조회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1.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 접속하기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를 검색하셔서 접속하여 줍니다.

접속하시면 가운데에 나의 통신 신용등급 확인하기라는 하늘색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2. 나의 신용등급 확인하기 클릭 및 약관 동의

약관 동의
약관 동의

나의 통신 신용등급 확인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가 나오는 데 모두 동의합니다. 박스를 체크해줍니다.

3. 본인 인증 및 통신 등급 확인

휴대폰 본인 인증
휴대폰 본인 인증

동의 버튼을 누르고 나면 본인인증을 하라는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휴대폰 본인 명의 정보를 입력 후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인증까지 완료하고 나면 본인의 KT 통신등급(점수)가 보일 것입니다.


LG U+ 통신 등급 조회 방법

LGU+ 통신 등급
LGU+ 통신 등급

통신 3사 가운데 LG U+에서는 아직 고객님들의 통신 등급을 온라인이나 모바일상에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LG유플러스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자신의 통신등급을 문의하여야 하는데요. ​전화로 문의하여 자신의 통신등급을 확인하는 것이 정확한 방법입니다.

LG유플러스 고객센터 : 1644-7070


통신 등급 올리는 법

통신등급 영향 요소
통신등급 영향 요소

통신 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통신비를 연체하지 않고 꾸준하게 납부하고, 통화 및 데이터를 오랫동안 일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통신 등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SKT에서 그 정보를 찾아볼 수 있어요.

KT나 LG U+는 정보가 자세히 나와 있지는 않지만 통신 삼사는 어느 정도 비슷하기에 큰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통신 등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가입정보, 이용정보, 부가 정보, 요금정보로 나누어지는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가입정보

통신 등급에 반영되는 가입정보는 가입 기간, 요금제, 멤버십 등급이 있어요.

금융거래도 오랜 기간 사용하면 등급이 올라가는 것처럼 통신 등급도 가입 기간이 오래되고, 멤버십 등급이 높고, 요금제도 높은 것으로 사용하는 분일수록 통신 등급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가입 기간이 오래되고 멤버십 등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신뢰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이용정보

통신 등급에 반영되는 부가 정보에는 해외 로밍액과 소액 결제액이 있어요.

특히 소액 결제액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소액 결제액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연체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아무래도 자금흐름이 좋지 않은 고객이라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금융기관에서도 대출 심사를 할 시 상환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자금흐름이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중요하게 보게 됩니다.

통신 기관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어요. 소액 결제액 및 거래 건수가 많으면 통신 등급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요금정보

마지막으로 알아볼 통신 등급에 반영되는 요소는 바로 요금정보입니다.

납부 금액, 납부 방법, 최근 6개월간 요금미납 내역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통신 등급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용대출이나 신용카드를 이용할 때도 미납하지 않고 제때 납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납부일에 조금이라도 연체가 되면 바로 신용점수의 하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통신 등급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신비를 연체하지 않고 정해진 날짜에 납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통신등급 조회 확인 방법 및 올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하지 않고 꾸준하게 통신요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통신등급도 신용등급과 마찬가지로 한번 내려가기는 쉽지만 다시 올리기는 상당한 기간을 소요합니다.

이에 납부일을 미리 확인하고, 제때 납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