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조회 방법 및 점수,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하락 이유,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조회 방법 및 점수,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하락 이유, 신용등급 점수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 생활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본인의 신용도입니다.

신용도가 높을수록 대출 등의 상품을 잘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등 경제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신용등급 점수인데요.

그렇다면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방법과 내 점수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낮은 신용도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방법 등 신용등급에 관련된 모든 것을 이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점수 관련 정보 더 보기

📌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 등급 점수 구간 확인하기

📌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가능한 곳, 무직자 통장개설

📌 연체자 대출 해주는 곳 8가지 | 단기, 장기 연체자 기준 및 기록 총정리


신용점수

신용점수

예전에는 등급제로 운영이 되었던 신용평가 점수가 이제는 신용평가 점수 그 자체만으로도 신용에 대한 평가를 받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그전에는 점수별로 등급이 부여되어 같은 등급에 속해 있을 경우에는 같은 신용도로 취급을 받았지만 이제는 점수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각각 개개인에게 부여되는 점수에 맞춰서 대출 및 카드 신규 발급, 그리고 대출 금액과 한도, 기간, 금리 등 다양한 방면에서 본인의 점수에 맞는 경제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신용 등급, 단계별 점수는 평가사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개인 신용도 평가에 대한 어떤 요소를 얼마큼의 비중으로 작용을 시키는지는 각각의 회사마다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달라질 뿐이지 결국은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 등급은 개인이나 기업의 신용 위험을 평가하는 척도로, 이는 금융 제품에 대한 자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신용 등급이 실제 신용 상태를 세밀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실제 신용 상태를 1점부터 1,000점까지의 점수로 부여하는 신용 점수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신용 상태에 따른 세밀한 대출 심사가 가능해졌습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NICE신용평가와 KCB(한국신용정보원)의 신용점수를 참조합니다. NICE와 KCB는 각각 다른 평가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KCB의 경우, 신용거래형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NICE는 상환이력과 신용거래형태를 주요 평가 기준으로 삼습니다.

신용 점수는 개인의 신용 이력(대출 및 신용 카드 지불 이력 등), 채무 수준, 채무 이행 능력, 금융 거래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하며, 이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따라서 재정 상태와 금융 거래 이력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신용 점수제를 통해 개인의 신용 상태를 좀 더 세밀하게 평가하고 있으므로, 개인의 신용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예전 신용등급에 따른 신용점수표는 다음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 점수표올크레딧(KCB)나이스(NICE)
1등급942점 ~ 1,000점900점 ~ 1,000점
2등급891점 ~ 941점870점 ~ 899점
3등급832점 ~ 890점840점 ~ 869점
4등급768점 ~ 831점805점 ~ 839점
5등급698점 ~ 767점750점 ~ 804점
6등급630점 ~ 697점665점 ~ 749점
7등급530점 ~ 629점600점 ~ 664점
8등급454점 ~ 529점515점 ~ 599점
9등급335점 ~ 453점445점 ~ 514점
10등급0점 ~ 334점0점 ~ 444점

신용등급 조회 방법

신용등급 조회

예전에는 무분별하게 신용조회를 할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하락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법이 개정된 이후로는 신용조회를 한다고 해서 자신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신용등급 조회는 각종 신용 회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연 3회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신용등급이 어느 정도에 속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국내 사이트에서 무료로 연 3회까지는 조회가 가능하고 그 이상의 횟수를 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 하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회사로는 나이스평가정보, sci평가정보, kcb 등이 있는데요.

이들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접속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이스 평가 정보

나이스 평가 정보

먼저 나이스 평가 정보는 나이스 지킴이라는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나이스 지킴이의 신용 정보에는 유료와 무료 정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무료 정보를 신청을 하려면 본인이 먼저 신용 회원 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 후 무료 신용조회 정보 등을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본인의 대출 정보, 현금 서비스를 받았던 정보, 채무정보, 채무 조정 정보, 신용기록 조회, 신용 변동, 요약 정보 등을 최근 1개월 내에 정보 변경 등에 대해서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sci평가정보

sci평가정보

sci 평가 정보에서 운영하는 사이렌 24 사이트는 신용관리를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사이트 있는데요.

여기에서 회원가입 후에는 신용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정보를 열람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되어 있거나 아니면 네이버나 카카오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회원가입 후 개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올 크레딧

올 크레딧

kcb에서 만들어진 사이트는 올 크레딧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이곳에서는 회원가입 후 신용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코 또는 휴대폰이나 신용카드로 본인 인증을 한 후에 본인의 신용정보 등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뿐 아니라 신용 위험도를 진단해 볼 수도 있고, 내 신용도에 맞는 신용 향상을 하는 방법 등 신용 종합 관리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

또 간단하게 신용 관리를 조회해 볼 수 있는 어플로는 뱅크샐러드가 있는데요.

뱅크샐러드 앱을 설치한 후 로그인한 후에 재테크 관리 탭에 있는 신용관리라는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간단하게 내 신용등급이 얼마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외 토스나 카카오페이같은 어플을 통해서도 간단한 신용조회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하락 이유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원인은 카드 결제 대금을 미납하거나 5개 이상의 잦은 신용카드의 발급, 2금융권 이하 대부업에서의 대출, 통신비나 공공요금 등의 연체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이 늘어나거나 대출 건수가 증가하는 것 역시도 신용점수를 하락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카드론, 리볼빙등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일종의 대출형식의 상품을 사용할 때도 신용도가 하락됩니다.

일시불로 거래하기 보다 할부로 거래하는 건수가 급증하게 되면 이 역시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그렇다면 신용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통신사 납부 내역을 제출하면 됩니다. 통신사에 12개월 이상 성실하게 비용을 납부한 내역을 제출하게 되면 신용도를 올리는데 점수가 반영이 됩니다.

또 국민건강보험과 국민연금 소득금액 증명원 등을 제출하여 본인의 신용등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용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대략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는 연체 없이 신용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하며, 대출이 있다면 연체 없이 꾸준히 대출을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카드를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대출이 아예 없는 것보다 대출이 있거나 신용카드 등을 사용하여 어느 정도 부채가 있는 상태에서 꾸준히 연체 없이 상환하는 것이 가장 신용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입니다.


지금까지 신용등급 조회 방법 및 점수,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하락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