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잔액조회 및 사용내역, 환불 방법 총정리

티머니 잔액조회 및 사용내역, 환불 방법 총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등교 혹은 출퇴근할 때 자차를 이용하기 어렵거나 자가용이 없는 경우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합니다.

이때 교통카드가 필수인데요. 티머니는 교통카드 및 전자화폐로 사용되는 카드로 모바일로도 이용 가능하기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편의점이나 대형 마트, 배달, 게임 등 다양한 제휴업체와 연동되어 있기에 모든 연령대가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많은 분이 사용하는 티머니 잔액조회 및 사용 내용, 환불 방법 총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티머니란?

티머니란?
티머니란?

티머니란 티머니에서 발행하는 교통카드로써 대한민국에서 사용되는 선불 교통카드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회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시장으로 역임할 당시 시내버스 개편을 시행하면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서울특별시 말고도 대전광역시, 경상북도, 세종시, 전남 일부 지역 등 전국에서 정식 교통카드로 이용 중입니다.

원래 충전은 현금과 마일리지, 티코인 세 종류만 가능했지만 편의점 및 ATM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전이 가능하여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및 사용내역

티머니를 선불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틈틈이 잔액을 확인해주어야 추후 난감한 상황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잔액조회는 티머니 앱 혹은 홈페이지, 티머니 충전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머니 앱을 이용해 잔액 및 이용내역 조회 등이 가능하지만 티머니 잔액조회만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티머니 잔액조회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매우 편리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티머니 앱을 이용한 잔액조회, 티머니 잔액조회 앱을 이용한 잔액조회,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한 잔액조회 이렇게 세가지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게요.

  1. ‘티머니’ 앱을 이용한 티머니 잔액조회
  2. ‘티머니 잔액조회’ 앱을 이용한 티머니 잔액조회
  3.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한 티머니 잔액조회

참고로 아이폰의 경우 NFC 기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앱을 통한 잔액조회가 불가능하고,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통해 티머니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티머니 앱을 이용한 티머니 잔액조회

티머니 앱 화면
티머니 앱 화면

먼저 모바일 티머니 앱을 설치하여 주고,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앱을 실행하여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티머니 카드라고 적힌 주황색 버튼을 선택하여 줍니다.

티머니 카드 화면
티머니 카드 화면

티머니카드를 선택한 다음 휴대폰의 NFC 기능을 킨 다음 티머니 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닿도록 해줍니다.

그러면 핸드폰 앱에서 티머니 카드를 스캔하여 잔액 확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휴대폰마다 TAG 위치가 조금씩 다른데요. 자신의 휴대전화 태그 위치를 확인하고자 하면 티머니 카드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태그 위치 확인
태그 위치 확인

티머니 카드 화면의 좌측 상단에 보시면 가로로 세줄 모양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른 다음 이용 안내를 누르고 카드 잔액 조회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가장 아랫부분에 내 휴대폰 tag 위치 확인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여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앱을 통한 티머니 잔액조회

티머니 앱이나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은 가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티머니 잔액조회 앱을 이용하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없이 빠르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앱
티머니 잔액조회 앱

구글스토어에서 ‘티머니 잔액 조회’를 검색하여 티머니 잔액 조회 앱을 설치하여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핸드폰의 NFC 기능을 활성화 해달라는 것으로 NFC 시스템 설정을 선택하여 줍니다.

NFC 활성화
NFC 활성화

핸드폰 설정 화면에서 위와 같이 NFC 및 비접촉 결제에서 사용 안 함을 사용중으로 바꿔 줍니다. 이때 기본모드이든 카드모드이든 상관이 없으니 어느것을 선택하여도 괜찮습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티머니 잔액조회

먼저 티머니 카드를 핸드폰 뒷면에 가져다 위치 시켜 티머니카드를 인식시킵니다.

혹시나 티머니카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핸드폰의 케이스를 제거한 뒤 가져다 위치 시키면 티머니카드를 잘 인식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티머니 잔액조회

티머니카드 인식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간편하게 티머니 잔액조회가 됩니다.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한 티머니 잔액조회 및 사용내역 조회

다음으로 알아볼 방법은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한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입니다.

티머니 홈페이지(나의 티머니)
티머니 홈페이지

먼저 티머니 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우측에 주황색 사각형 안 돋보기 모양으로 나의 티머니 버튼이 있습니다.

나의 티머니 메뉴의 사용내역 조회를 눌러줍니다.

나의 티머니 화면에서 내용내역과 충전금액, 환불금액, 마일리지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티머니 화면
나의 티머니 화면

나의 티머니를 조회하면 사용한 날짜, 교통수단, 사용금액, 승차 역, 하차 역, 사용 후 잔액 등 사용내역과 함께 여러 정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사용 후 잔액이라는 항목에서 카드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환불 방법

티머니 환불은 전액, 부분 환불이 가능한데 오프라인 및 모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환불 방법에는 편의점, 지하철, 은행 ATM, 티머니 본사에 방문하여서 환불받을 수 있는데, 편한 방법으로 선택하여 환불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이제 방법별로 자세히 알아볼게요.

티머니 환불 방법
티머니 환불 방법

편의점

환불금액이 2만원 이하인 경우 GS25, 세븐일레븐 및 개별 편의점과 티머니 충전이 가능한 일부 가판 충전 상에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금액이 3만원 이하는 CU, 이마트24, 미시스톱에서 가능해요.

환불 수수료는 500원이며, 수수료를 제외한 카드 잔액을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지하철은 인천 1호선에서 2호선과 수도권 1호선에서 9호선 역사 내에 있는 티머니 서비스센터에서 잔액 금액이 5만원 이하일 때 환불이 가능헤요.

환불 수수료는 500원이며, 잔액이 1250원이면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금액의 전액 혹은 일부를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당 한 달 최대 50만원까지만 환불 가능하며, 모바일 티머니는 수도권 1~8호선에서 환불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은행 ATM기

신한은행, 신협, 우리은행, 우체국, 제주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에서 잔액이 50만원 이하이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홈플러스 짱플러스카드와 모바일 티머니는 환불이 불가하고, 신협과 국민은행은 자체 발급한 티머니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외의 은행은 전체 티머니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환불 수수료는 500원이며, 환불금액은 본인 명의의 해당 은행 계좌로 입금됩니다.

모바일

모바일 환불은 SKT, kt, lg u+에서 1인 월 3회, 최대 50만원까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이며 환불 금액이 2만원 초과 시 4%를 내야 한다고 해요.

10만원 초과 시 월 1회, 연 5회 환불되는 것으로 제한되며, 고객 명의의 계좌에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입금됩니다.

기본교통비인 1250원 미만의 금액을 환불하는 경우에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티머니 타운 방문

티머니 타운에서 환불받는 경우 1인 1일 최대 5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금액이 5만원 이상이면 생년월일, 이름 등 신원확인을 해야 해요.

환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10만원 이상 일때는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한 방문 다음 날 18시 이후에 환불 계좌로 입금됩니다.

참고로 이때 통장 사본 및 신분증을 꼭 들고 오셔야 하며, 수수료는 50만원 초과 시 1%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