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한도, 금리 총정리 | 햇살론 유스와 차이점

햇살론 대출자격, 신청방법, 대상, 한도, 기간, 상환방법, 필요서류, 햇살론 유스 차이점 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경제상황이 어려워 지고 있는 지금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은행권에서 대출을 하는 것도 쉽지 않은 요즘인데요.

기준금리도 높아지고, 대출 장벽도 높아질 예정이라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의 마음이 더 팍팍한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중금리 대출이나 대부업체를 통한 급전 마련을 쉽게 해서는 안됩니다. 대부업체에서는 급전을 쉽게 얻을 수 있지만 고금리 이자를 갚는 것은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정부와 금융당국에서 내놓은 ‘정부서민금융상품’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상품은 정부와 금융당국이 소득이나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저렴하게 돈을 빌려준다는 의도에서 마련되었는데요.

국가가 대신 보증을 서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다 보니 낮은 금리에 안정적으로 대출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부서민금융상품은 근로자햇살론, 햇살론뱅크, 햇살론15, 안정망대출, 햇살론유스, 햇살론카드, 새희망홀시, 미소금융, 사업자햇살론 등 많은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이번에 알아볼 정부 서민 금융 상품 은 바로 햇살론입니다.

햇살론의 종류인 근로자 햇살론, 자영업자햇살론, 햇살론 유스에 대해 알아보고 햇살론 대출자격부터 대상, 한도, 기간, 상환방법, 필요서류, 신청방법, 햇살론 거절 사유 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금융 관련 정보 더 보기

📌 무직자 비상금대출 추천 TOP 10 | 증빙서류 없이 소액대출 가능한 곳

📌 연체자 대출 해주는 곳 8가지 | 단기, 장기 연체자 기준 및 기록 총정리

📌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절차, 비용, 단점, 변제금, 면책, 후기, 신청방법


햇살론 이란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이란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10%대의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정부지원 상품을 이야기합니다.

신용등급이 및 소득이 낮아 은행 등 제도권금융 이용이 어려운 금융 취약 계층들에게 낮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해줍니다.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정부지원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지원을 통해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햇살론의 주 목적은 저신용자 서민들이 과도한 이자를 감당하며 대부업 및 사금융 등 대출 승인을 막기 위함인데요.

햇살론은 일정 대출자격을 갖추고 있는 분들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조건을 따지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조건에 맞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해 햇살론 대출자격 자격 만 충족이 된다면 정부에서 지원을 해주고,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햇살론의 종류는 크게 직장인과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햇살론과 나이 제한이 있는 햇살론 유스 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근로자, 자영업자 햇살론이란 자영업자와 직장인 자격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햇살론을 이야기 합니다. 

시중의 협동조합은행과 거의 모든 저축은행에서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근로자, 자영업자 햇살론과 햇살론 유스의 차이점, 그리고 각각의 대출자격, 금리, 한도,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햇살론 대출 상품과 더불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자격 및 방법 포스팅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 재직기간 3개월 이상
  •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 (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재직기간 

근로자 햇살론은 생계자금을 목적으로 지원 가능한데요. 근로자 햇살론 대출자격 은 3개월 이상 재직해야 근로자로 인정되니 재직기간은 필수입니다.

3개월 이상 근로의 기준은, 휴직기간(실직기간) 제외한 근로일수가 최근 3개월간 매월 10일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햇살론 신청대상은 일용근로자라도 포함되고, 근로일수는 동일하게 위 기준을 따릅니다.

만약, 이직 등의 사유로 현 직장에서의 근무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전 직장의 근무사실확인서를 추가로 접수하셔야 합니다.

소득수준과 신용평점

햇살론 대출자격 첫번째로 소득수준과 신용평점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대출은 기존의 제도권에서 대출을 이용하기 힘든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소득기준에 일정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직장인은 신용점수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연소득 3,500만원 초과 4,500만원 이하의 직장인은 신용점수 하위 20%만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하위20%는 나이스 기준으로 744점, 올크레딧 기준으로 700점 이하시면 하위 20%에 해당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바뀌었는데요. 신용점수제에 대한 것은 ‘신용등급 점수표와 신용등급 올리는 꿀팁‘ 글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4대 보험 가입여부

다음은 햇살론 대출 자격기준 두번째 기준인 사대보험 가입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사대보험에 가입된 경우와 가입이 되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먼저 4대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신 경우부터 살펴보면 원칙적으로는 급여 3회 수령, 건강보험 3회 고지, 3회 납부가 원칙입니다. 

특히 햇살론 대출 자격에서 건강보험의 3회 납부 여부는 굉장히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4대보험 미가입 직장인 햇살론 대출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에 미가입된 직장인 분들의 경우는 우선 완전한 급여를 3회 이상 수령 하셔야 합니다.

4대 보험 미가입 직장인이 현금으로 급여를 수령하였다면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통장으로 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하셔야 합니다.

햇살론은 위와 같은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에만 부합된다면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3개월 이내 단, 장기 연체기록 과다인 경우 또는 연체중인 경우 햇살론 거절 사유 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회복위원회 및 신용회복기금, 한마음금융, 미소금융 대출 보유시에도 햇살론 거절 사유 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4대보험 등의 문제로 인해 햇살론 대출자격에 해당하지 않으시다면 무직자 비상금대출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햇살론 금리

햇살론 대출금리는 금융감독원 고시금리인 10.5% 이하이고, 대출금리와 별도로 연2% 내외의 보증료가 발생합니다.

대출 금리는 금융기관별, 그리고 자신의 신용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느 곳의 햇살론 금리가 가장 싼지 미리 확인이 가능한데요.

근로자 햇살론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근로자 햇살론의 금리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금리
햇살론 금리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www.kinfa.or.kr)에  에 접속을 하게 되면 상단 메뉴에 ‘서민금융 한눈에’가 있습니다.

햇살론 금리
햇살론 금리

이 메뉴에서 생계주거자금을 누르시고, 다음에 근로자 햇살론 취급지점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금융 기관별 가중평균금리를 알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 순서대로 정리되어 한눈에 비교하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전에도 말씀드렸다싶이 개인신용도에 따라 최종금리는 달라지니까 금융회사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3개월 이상 근로자이면서 소득과 신용 기준을 충족한다면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어플에서 내게 맞는 대출 상품을 조회하는 것도 좋습니다.


햇살론 대출한도

  • 최대 1,500만원
  • 2022년 한시적 시행으로 올해 500만원 상향될 예정

햇살론의 기본적인 대출 한도는 1,500만원 입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무너져가는 금융 취약계층의 지원강화를 위해 2022년에는 근로자 대출한도는 1,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실무적으로 햇살론 대출 한도는 1,500만원이지만 본인의 연소득이 3,000만원 이상 나오지 않는 이상 700만원에서 1,200만원까지 한도가 되는데, 올해는 이보다 높게 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햇살론 취급지점

햇살론 취급지점
햇살론 취급지점

근로자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상품이지만 햇살론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찾아가 신청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저소득, 저신용자 분들을 보증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햇살론 대출은 지역 농협, 지역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그리고 저축은행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NH농협은행이 아니라 지역농협이고, SH수협은행이 아니라 지역 수협이라는 점입니다.

근로자 햇살론의 재원이 복권기금과 서민금융회사의 출연금으로 마련되니까 대출도 서민금융회사인 농협, 수협, 신협 등에서 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햇살론을 취급하는 곳인 관련하여 저축은행 순위 및 대출금리 비교 포스팅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햇살론 기간 및 상환방법

햇살론 기간은 3년 납입과 5년 납입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살론 상환방법은 원금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갚게 되는데요.

원금균등분할 상환방식이란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매월 일정한 금액을 갚고 이자는 매월 상환으로 줄어든 대출 잔액에 대해서만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매월 상환하는 원금은 같지만 이자금액은 초기에 많고 기간이 지날 수록 줄어듭니다.


햇살론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햇살론 신청방법
햇살론 대출 신청방법

햇살론 신청방법은 지점을 방문해도 되고,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모바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만19세 이상이어야 하고 공동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햇살론 신청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설치하고 햇살론 항목으로 이동을 합니다.

햇살론 신청방법
햇살론 대출 신청방법

근로자 햇살론 취급지점 항목에서 금리 비교 등을 한 후 해당 은행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햇살론 대출 필요서류 는 지점을 방문하는 경우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는 경우가 달라집니다.

지점을 방문하는 경우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거래내역조회표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햇살론 신청을 하는 경우 필요서류는 신분증, 공동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햇살론 재대출

햇살론의 경우 대출 받은 것을 상환하신 후 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대출을 또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재대출 은 대출을 받은 후 상환 후 다시 대출을 받는 개념을 의미하는데요.

쉽게 이야기 하면 대출을 받고 대출을 통해 빌린 돈을 모두 갚은 후 또다시 똑같은 대출을 받는것이 바로 햇살론 재대출 입니다.

직장인 분들의 경우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이고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고 저신용자 조건에 충족되어 1,500만원 대출을 받았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일해서 대출을 모두 갚았다면 현재 본인의 대출 조건이 전과 마찬가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라면 햇살론 재대출 을 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과 햇살론 유스 차이점

햇살론 유스는 사회 초년생이라고 볼 수 있는 대학생, 청년의 금융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은 대학생과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나이제한과 소득제한이 있습니다.

만 19세에서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일 때 신청이 가능하며, 취업준비생 또는 중소기업에서 1년 이하로 재직 중인 사회초년생이라면 햇살론 유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까지 가능하며 햇살론과는 다르게 햇살론 유스 금리는 최대 4.5%로 매우 저렴합니다.

햇살론 유스는 상환방법은 최대 15년 자격조건에 따라 8년간의 거치기간을 둘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의 경우에는 저축은행과 농협, 수협, 신협에서 가능하지만 햇살론 유스는 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 이렇게 3곳에서 햇살론 유스 금융상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