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가입방법, 중도해지, 만기 총정리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가입방법, 중도해지, 만기 총정리 해 보겠습니다.

정부가 청년에게 장기근속과 1,200만원+α의 목돈마련의 기회와 기업은 우수인재 확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2022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가 있습니다.

해당 참여자를 아래와 같이 모집 중이니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가입방법, 중도해지, 만기 총정리 해 보는 시간 가져볼텐데요. 청년들을 위한 정부 지원 혜택이 정말 많은데 아래 관련글 참조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이 중소기업에서 장기근속할 수 있도록 청년, 정부, 기업 2년 동안 공동으로 일정 금액을 적립하여 만기 시 만기공제금1,200만원+α을 청년이 수령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사회 초년생인 청년이 최소 2년 동안 사업장 근무로 실질적 경력형성과 목돈 마련을 통한 미래설계 기반 마련 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은 우수인재를 안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조건

  • 청년 : 연령제한, 고용보험 이력, 학력

연령 :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연령이 참여 대상자로 중소기업에 정규직 직원으로 신규 취업하는 청년이어야 합니다.

단, 남성의 경우 군필자는 복무기간은 참여제한 연령에 연동하여 적용하므로 늦은 나이에 입대하거나 장기 복무 등의 경우를 대비 해 최고 만 39세로 한정됩니다.

학력 : 최종 학력의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기준으로 현재 고등학교나 대학교 졸업예정자는 신청 가능하나 재학, 휴학 중인 청년은 신청 제외 대상입니다.

고용보험 이력 :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어 정규직 취업이 처음인 청년이거나 고교, 대학(방송·통신·방송통신·사이버&원격대학,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제외)등의 최종학교 졸업하고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총 12개월 이하인 청년이 지원 대상입니다.

단, 3개월 이하 단기 고용보험 가입 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됩니다.

대학생이나 청년, 사회초년생으로써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햇살론 유스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한도, 금리 총정리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내용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내용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내용
  • 청년 > 자기부담금 : 2년간 총 300만원
  • 정부 > 취업지원금 : 2년간 총 600만원
  • 기업 > 기업기여금 : 2년간 총 300만원

정규직 직원으로 신규 취업하는 청년 본인이 매월 12만 5천원씩 자기부담금 2년간 총 300만원을 적립하고 정부는 취업(정부)지원금을 2년동안 600만원을 적립 해 주며 기업은 기업기여금 2년 동안 300만원 공동 적립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2년 후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시 ‘공제가입기간 24개월 이상 재직한 청년’에게 만기공제금을 지급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금

  • 만기공제금 : 1,200만원+α
  • 만기연장일 : 최대 8년

계약 진행 과정에 참여하는 청년, 기업 , 정부가 각각 2년 동안 적립 한 만기공제금 1,200만원+α을 청년에게 지급합니다.

그리고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시 공제금을 청년이 수령하지 않고 3년형, 4년형, 5년형 중 연장기간을 선택하여 최대 8년까지 장기적으로 연장할 수 있으므로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절차에 따라 추가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적립 한 1,200만원에 대한 2년간 이자는 연복리로 계산하므로 연장기간을 잘 활용하면 목돈 마련에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 1개월 이내 취소 가능
  • 기간 내 중도해지 가능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신청 취소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이 승인되기 전 1개월 이내 청약 신청 취소가 가능하며 취소 방법은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로그인>마이페이지>신청현황 관리] 메뉴에서 취소하시면 됩니다.

신청 취소는 핵심인력 청년 또는 기업 중 한쪽만 신청하여도 가능하며, 진행상태가 ‘신청’일 때만 취소 가능하며 취소 후에는 재신청이 불가능하고 다시 참여를 원하면 워크넷에서 처음부터 다시 참여신청 해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계약 중도 해지는 사유발생일자가 계약성립일 후 1개월 이후부터 중도해지 할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신청방법은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로그인>마이페이지>상품 계약관리] 메뉴에서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는 핵심인력 청년과 기업이 모두 신청하여야 접수되어 진행됩니다.

이때 핵심인력 청년의 납입금은 핵심인력에게 전액 환급됩니다. 단 기업기여금, 취업지원금은 해지사유, 사유발생일에 따라 수급권자 및 수령금액이 달라집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방법
  • 신청시기 : 2022.1.1.~2022년 말
  • 신청방법 : 청년공제 홈페이지(참여신청 및 청약신청)
  • 신청기한 :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시기는 기업 신청 승인 후 청년이 신청이 가능하며 2022년 1월 1일부터 시작되어 연말까지 진행됩니다.

신청방법은 워크넷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을 하고 운영기관의 자격심사에 따른 워크넷 승인 완료 후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보통 10영업일정도의 자격심사 소요되는 시간 소요 되므로 기간을 감안하여 워크넷 참여신청을 미리 하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신청 절차

  • 신청절차 : 로그인>공제상품선택>신청정보입력>청약신청

①로그인 : 본인명의 공동인증서를 준비하여 내일채움공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고 신청합니다.

②공제상품선택 : [쳥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청년내일채움 청약신청 메뉴 클릭> 신청 할 공제상품 선택> 청약신청 클릭]

③신청정보입 : 약관동의, 핵심인력 정보를 입력합니다.

④청약신청 : 기업과 근로자가 청약신청을 완료하면 가입에 대한 심사가 진행되며 진행 상황은 [마이페이지>신청현황관리] 메뉴에서 확인하세요.


더 궁금하신 내용은 청년내일채춤공제 통합콜센터 상담문의 국번없이 1350(유료) 통해 확인하시거나
청년정책실시간 상담 카카오톡 1:1 상담으로 확인해 보세요.

이상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가입방법, 중도해지, 만기 총정리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