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방법 및 조건, 금리, 이자, 한도, 거절사유 총정리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방법 및 조건, 금리, 이자, 한도, 거절사유, 거절당했을 때 해결하는 법 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가 2021년 8월에는 0.75%, 11월에는 1%로 올랐습니다. 올해 2022년에도 2~3차례 인상이된다고 하는데 1.5% ~ 1.75%정도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점점 대출 이자도 늘어나고 금융권에서 대출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죠.

살다보면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 많이 생기고, 몇천만원이나 되는 큰돈이 아니라 당장 몇백만원이 아쉬워지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일단 돈이 필요하면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금리가 낮으면서 내 신용등급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출을 비교해가면서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전문뱅킹인 카카오뱅크에서는 1금융권으로써 신용등급하락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복잡한 절차 없이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손쉽게 생활비 비상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방법 부터 금리, 이자계산법, 기간, 한도, 거절 사유 등 총정리 해서 아래에서 알아볼게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과 더불어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조건저축은행 대출 금리비교 글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일종의 소액 마이너스 대출 입니다.

신청한 대출금액이 입금되는 대신 언제든 사용 가능한 한도가 입출금통장에 부여되게 되는데요.

한도내에서 필요한 만큼 자유롭게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한 금애겡 대한 이자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카카오뱅크는 2021년부터 중·저신용자 중심 대출 정책을 확대하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서류 제출이나 지점 방문 없이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만 있으면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신용점수 조회 후 최대 300만원까지 바로 비상금대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군 대출 소요시간은 30초에서 3분 정도이고, 대출한 금액은 입출금 통장에서 바로 인출할 수 있어 갑작스럽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직업, 소득과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연체 등 거절 사유가 없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제1금융권으로 신용등급 하락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연체 없이 비상금대출 거래를 유지하면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단기카드대출 대비 이자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는 것인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 를 보시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은 직업, 소득과 관계 없이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저신용자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신청한다고 해서 누구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기준을 모두 충족한 대상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으로 하고 있는데요.

  • 만19세 이상 내국인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는 고객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는 고객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는 고객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는 고객
  •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기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대상 은 연체가 없고 어느정도의 신용도만 있으면 누구나 신청해서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가입 조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출자에게 보증보험 가입을 해주어야 가능한데요.

말 그대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출자에게 보증을 서주는 것입니다.

연체이력이나 개인회생, 신용회복과 같은 신용 거래와 관련한 문제만 없으면 누구나 가능하고, 만약 보증보험 발급이 거절되었다면 자신의 신용 이력과 관련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는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왜 300만원 대출인지 궁금하실텐데요.

대부업법에 따르면 소득증빙이 필요한 대출 한도가 300만원으로 바뀌면서, 300만원이 초과할 경우 빌려주는 사람의 소득이나 직장 등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서류상으로 이사람이 갚을 능력이 있는지가 확인이 된 경우에 300만원을 초과하여 대출이 가능한 것이지요.

소득증빙이 안되는 학생이나 주부같은 경우에는 소득증빙이 안되기 때문에 대부업법에 저촉이 되지 않는 300만원까지가 최고 한도고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또한 복잡한 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대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300만원까지 크게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는 2022년 1월 기준 최저금리 연4.05%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2022년에는 기준금리 인상 계획이 있고, 대출규제로 인해 금리가 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영업점에 문의하는 방법으로 현재 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2년 1월 기준 비상금대출 금리는 연 4.041% ~ 14.456%의 금리로 심사결과에 따라 비상금대출 금리가 정해지게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는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로 정해지는데요. 

금융채1년 연동금리는 1년 주기로 변동이 되므로, 대출기간 중에는 대출금리가 변경되지 않고 만기 시점이 도래하여 연장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가 변동합니다.

역시 가산금리 역시 대출 신규 및 연장 시 심사결과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대출기간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연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연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연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의 만기일시상환방식으로 대출 금액이 통장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도가 부여되는 방식입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으나,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매월 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매월 이자납입일 기준 미납금액이 발생하면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납입일에 이자를 미납하여 대출한도를 초과하게 된 경우, 그 다음날 부터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출 금리에 연3%가 추가가 되고, 연체금리의 최고율은 연15%이기 때문에 한도를 모두 사용하지 않고 여유를 두고 주의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상환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소액 마이너스 대출이라고도 합니다. 

대출 종류가 마이너스 통장 대출 형식이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만의 장점인 필요할 때 쓰고 이자는 사용한 만큼만 딱 지불하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므로 통장에 신청하신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할 있도록 한도가 부여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상환방법 은 만기일시상환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이란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매월 납부하고 만기에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기간 중에는 대출한도 내에서 수시로 상환 및 사용이 가능하며 기한 연장을 하지 않았을 경우 만기일에 대출잔액 및 미납이자를 모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기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기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기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대출기간은 1년입니다.

1년 동안 대출을 받고 사용한 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이 필요한 분들은 연장 신청을 하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소액대출이고 이자도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신용등급 등에 이상만 없다면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 만기 전 연장 신청을 하여야 하고, 심사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 일자에 마이너스 통장으로 쓴 금액을 모두 채워 넣고 기한 연장을 하지 않으면 종료가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상환이 좋은 점은 중도상환해약금이 면제라는 점입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 계산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법으로 이자계산 방법에 대해 모르고 무작정 한도를 모두 사용하게 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에는 사용한 만큼만 이자 비용을 내면 되는데 사용하지 않는 금액은 바로바로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복리 이자계산방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에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1월에 100만원을 빌리면 2만원이 이자로 붙지만 2월에는 102만원을 빌린 것으로 계산이 되어 그에 따른 이자가 더 추가적으로 붙게 됩니다. 

이자는 직전 이자 납입일 다음 날부터 이번 달 이자 납일일까지 매일의 대출 사용금액(하루 최고 사용금액)에 대출 금리를 곱하여 계산되며, 대출 한도를 사용 중인 입출금통장 계좌에서 자동 출금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은 카카오뱅크 어플을 설치하여 대출 신청을 할 수 있고, 카카오뱅크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을 위해서는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카카오뱅크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한 후 아래 네모 박스 모양을 클릭하면 대출 신청란에서 비상금대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서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서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방식이기 때문에 카카오뱅크 한도가 부여된 계좌가 생성됩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가계대출 상품설명서 확인란과 약관 필수 동의 체크란이 나오는데 모두 확인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금융거래정보 제공 동의 시 대출 약정 만기일까지 우대금리 0.1%를 제공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

인증서 발급 및 등록을 한뒤 카카오뱅크 비상금을 충전할 계좌와 금액, 사용용도, 대출알림, 이메일 확인을 마치면 카카오뱅크 비상금 충전이 완료가 됩니다.

대출 실행 후 14일 이내 철회 신청이 가능하니 마음이 바뀌거나 취소를 원하시는 분은 대출금 해지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및 해결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설명을 해드린 것처럼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출 고객이 빌려 간 돈에 대해 책임을 져주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도 카카오뱅크가 아니라 서울보증보험에 있다고 보는 것이 맞는데요.

그렇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선느 서울보증보험이 왜 보증서를 발급해주지 않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서울보증보험 발급 거절 사유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2. 본인의 소득에 비해 기존 대출금액이 너무 많은 경우
  3.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 등 기존 금융거래 이력이 너무 부족한 경우

위와 같은 이유 등으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이 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위와 같은 사유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거절 사유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는 자신의 신용도를 올리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