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 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방법, 한부모 자격 조건, 혜택

한부모가정 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방법, 한부모 자격 조건, 혜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한부모 가정이라는 말을 들으면 떠오르는 것들이 있을 텐데요.

일상의 어려움, 자녀를 혼자 양육해야 하는 부담감, 사회적 눈길, 그리고 경제적인 부담 등등 이러한 문제들은 한부모 가정에게 큰 장애물로 다가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지원금과 혜택이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정보는 그렇게 쉽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심지어 알게 된다 하더라도 복잡한 신청 절차와 자격 조건 때문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한부모 가정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과 그 지원금을 받기 위한 자격 조건과 신청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복지 관련 정보 더 보기

📌 복지멤버십 가입 방법 및 맞춤형 급여 안내받는 법

📌 실비 보험 청구 서류 및 범위, 금액, 방법 총정리

📌 보험 해지환급금 조회 방법 및 계산 방법, 해지 절차


한부모가정 지원금이란

한부모가정 지원금

한부모가정 지원금이란 한 부모만이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인데요.

이 지원금은 가정의 소득 수준과 자녀 수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매년 한부모가정 지원금에 대한 정부의 예산과 정책 방향에 따라서 지원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연도에서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찾아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한부모가정 자격 조건

한부모가정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한부모 가정 부모 중 둘 중 하나가 사망하거나 실종이 되어서 아이를 단독으로 양육해야 하는 가정일 경우 이에 해당됩니다.

두번째로는 조손 가정인데요. 부모 모두가 사망하거나 실종이 되어서 조부모 또는 외조부모가 아동을 양육해야 하는 가정이 이에 해당됩니다.

세번째로는 별거 가정입니다. 부모가 별거하여 둘 중 한 부모가 아이를 양육하게 되는 가정을 말합니다.

네번째로는 가출 가정입니다. 두 부모 중 한 명의 부모가 가출하여 다른 한 명의 부모가 아이를 양육하게 되는 경우 이에 해당됩니다.


한부모가정 지원금 대상

한부모가정 지원금 대상

위와 같이 한부모 가정에 해당이 된다고 모두 한부모가정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한부모 가정일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조건이 있는데요

우선 첫 번째로 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고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가구의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여야 하는데요. 가국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인 경우여야 합니다.

참고로 청소년 한부모가족은 기준 중위소득 72%이하입니다.

세 번째로는 자녀가 만 18세 이하이어야 하며, 만약 자녀가 장애인이라면 만 24세 이하여야 합니다.

한부모가정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한부모가정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라는 기준은 해당 가정의 소득이 전체 가정의 중위소득의 60%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느 해의 기준 중위소득이 4000만 원이라고 할 때, 한부모가정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는 이 가정의 연소득이 4000만 원의 60%, 즉 2400만 원 이하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2023 중위소득기준 중위소득 60%
2인 가구3,456,155 원2,073,693 원
3인 가구4,434,816 원2,600,890 원
4인 가구5,400,964 원3,240,578 원
6인 가구6,330,688 원4,336,789 원
기준 중위소득 60%

​기준 중위소득은 소득 기준이 아니라 소득 인정액 기준으로 평가한 숫자로 [소득인정액 = 소득평가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으로 이루어집니다.

한부모가정 조건

복지로 사이트에서는 가구주 연령, 가구원수, 거주지, 소득정보, 재산정보를 입력하면 모의계산을 통해 한부모가족지원 대상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금 및 혜택 확인하는 방법

한부모가정이 지원받는 지원금의 종류와 금액은 매우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 복지급여가 있습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한부모가정 혜택 이외에도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금전적 지원사업과 민간에서 지원하는 각종혜택 등이 있는데요.

한부모가정 혜택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혜택들을 찾아보시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한부모가정 혜택 확인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한부모가정 혜택

우리나라의 중앙부처인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서 한부모가족지원을 위한 복지서비스에 대해 자세하게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아동양육비, 학용품비, 보육료 이외에 무료법률서비스, 자립을 위한 교통비, 교복구입비, 한부모가족이 안정된 환경에서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일시적인 주거를 지원하는 복지시설 등 한부모가정을 위한 여러가지 복지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

한부모가정 혜택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한 뒤 상단의 ‘복지서비스’ → ‘서비스 목록’ → ‘가구상황’ 에서 ‘한부모·조손’ 을 선택하고 검색을 하면 총452건의 복지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양곡할인, 통합 공공임대, 복지시설 지원, 이동통신요금 감면, 급식비, 교육정보화 지원, 교육비 지원, 가사 및 간병 방문, 방과 후 학교 자유수강권,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에너지 바우처, 아이돌봄 서비스, 평생교육 바우처, 과학 문화 바우처, 꿈 사다리 장학사업, 학교 우유급식, 국민 임대주택, 행복주택, 매입 임대주택, 아동 통합 서비스, 초등 돌봄교실, 영구 및 전세 임대주택, 방과 후 보육료, 양육비 이행 원스톱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한부모가정 혜택

네이버 검색창에서 ‘한부모가정 지원금’이라고 입력을 하게 되면 정책지원금 종류가 13페이지나 나온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중앙부처, 공공기관, 지자체, 교육청 소관 별로, 지원유형 별로 검색하여 한부모가정 지원금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혜택

한부모가정 지원금 혜택

그럼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한부모가정 지원금 혜택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동양육비

우선 아동양육비라는 것이 있는데요.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 가정에게는 월 20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되고, 청소년한부모가족의 경우 아동 1인당 월 35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단, 만 5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가족과 만 35세 이상의 미혼일 경우에는 추가로 5만 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보조금

다음으로는 생활보조금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생활이 어려우신 분들에게는 월 5만 원의 생활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다만 기타 복지급여를 받을 경우에는 중복으로 받을 수 없어 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학용품비

다음으로는 학용품비가 있습니다.

저소득층 한부모 가족의 중고등학생 자녀에게는 연간 9만3천 원의 학습 지원을 위한 비용이 지급됩니다.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또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 한부모 가족에게는 월 35만 원의 아동 양육비와 생활보조금 월 5만 원이 지급됩니다.

또 여기에 더해 자립을 위해서 주거나 취업,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는 지자체마다 지원하는 내용이 약간 다르니 지원받을 내용의 상세한 부분은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금 할인 및 문화누리카드

학부모 가정이 해당되는 또 다른 혜택은 전기 요금 할인이나 가스비 경감, 문화누리 카드가 있습니다.

통신요금 감면과 아동급식 지원 그리고 양곡 지원 사업을 통해서 매월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가구당 10kg에
쌀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부모 가정 지원금은 신청자가 지정한 은행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으며, 매월 25일에 입금됩니다.

이때 지정한 은행이 국민은행이나 우체국 계좌가 아닐 경우에는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 방법

한부모 가정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때에는 주민등록 등본과 신분증 그리고 임대차 계약서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온라인 신청 시에도 마찬가지로 신분증 사본과 임대차 계약서 사본 등의 서류를 업로드해야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은 연중 상시 아무 때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아동 양육비와 학용품의 경우에는 매년 1월과 7월 신청하는 월이 정해져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신청 자격에는 한부모 가족, 조손가족, 청소년 한부모 가족이 신청할 수 있고, 소득 인정 금액이 중위 소득 기준 60% 이하인 가정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한부모 가정 지원금을 받았다 하더라도 향후에 소득이나 재산에 변동이 생길 경우에는 지급 여부나 지급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과 재산의 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이를 신고하고 어떻게 지원금이 달라지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지로 한부모가정지원금 신청 방법

이렇게 많은 한부모가정지원금 신청을 위해서는 지자체에 방문하여 한부모가정지원금 상담 및 신청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한부모가정지원금 신청을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 방법

먼저 복지로 사이트에서 복지서비스 목록에 들어간 후 ‘한부모·조손’을 선택한 후 검색을 하여 한부모가정 지원금 혜택을 살펴봅니다.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 방법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는 혜택들은 ‘신청하기’를 눌러 간편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 후 기본 인적사항 및 서류 등을 입력한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랑인 신청이 불가능한 혜택들은 ‘자세히보기’를 클릭하면 복지로 사이트가 아닌 다른 사이트 또는 방문 신청이기 때문에 신청방법을 확인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한부모가정 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방법, 한부모 자격 조건,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