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해지환급금 조회 방법 및 계산 방법, 해지 절차

보험 해지환급금 조회 방법 및 계산 방법, 해지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하나씩은 보험을 가지고 계시는데요.실비보험을 비롯해서 자동차 보험 등 다양한 보험이 우리 일상 속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을 여러 개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문제는 이 보험의 납부 기간이 길다는 점입니다.

처음에 가입할 때는 1, 2만 원 정도로 크게 부담이 없을 거라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보험료가 많아지게 되어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또 갑자기 급전이 필요하셔서 보험을 해약하셔야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서 보험 해지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과 계산 방법 그리고 보험을 해지하는 절차 등 보험 해지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험 관련 정보 더 보기

📌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 신용등급 조회 방법 및 점수,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하락 이유, 신용등급 점수표

📌 무직자 비상금대출 추천 TOP 10 | 증빙서류 없이 소액대출 가능한 곳


보험 해지환급금 얼마나 될까

보험해지환급금

먼저 보험 해지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인데요.

일반적으로 보험회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문의하거나 아니면 회사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계약 내역을 조회한 후에 보험 해지 환급금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험해지환급금은 처음 계약했을 때 어떤 식으로 계약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요.가입하셨을 당시 보장형 으로 가입하신 분과 저축성으로 가입하신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 보장형의 경우에는 대부분 보험료가 소멸성으로 설계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보험을 해약하더라도 되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고요.

저축성으로 보험을 가입하신 분들은 대부분 만기 전 해지하실 경우 그동안 납부했었던 보험료의 일정 비율만큼 환급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보험 종류에 따라서 해지하는 방법이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요.

보장성 보험인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 질병, 암, 손실보험과 함께 저축성으로 나뉘게 되는 연금, 일반 연금, 일반 저축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상품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각 종류에 따라서 금액 및 신청 방법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 어떤 금액까지 받아볼 수 있는지를 확인하시려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보험 해지 환급금 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험 해지환급금 조회 방법

보험 해지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보험회사 고객센터

보험회사 고객센터

하나는 직접 보험사에 전화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조회해 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빠르고 간단하지만 전화를 통해서 내 개인 정보 등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홈페이지 또는 어플

보험회사 홈페이지

두 번째로는 가입한 보험사의 홈페이지나 어플 등을 통해서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떤 것인지를 확인하고 그 보험의 약관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보험 약관에 보면 해지 시 환급금이 어떤 식으로 계산이 되고 지급이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확인해 보시면 내 해지 환급금이 얼마인지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홈페이지는 네이버 또는 구글 검색창에서 자신이 가입한 보험회사를 입력하여 들어간 후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

세 번째 방법은 각 보험사의 모든 정보를 통합해서 가지고 있는 사이트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을 조회해 보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사이트 중에 하나가 뱅크 샐러드 있는데요. 뱅크샐러드는 앱을 통해서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일 경우에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아이폰일 경우에는 앱 스토어에서 뱅크 셀러드를 입력한 후 뱅크셀러드 앱을 다운받습니다.

그 후 뱅크샐러드 어플 내에서 보험을 선택하신 후 나의 보험 정보를 뱅크샐러드와 동기화시킨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다음 단계로는 뱅크샐러드에서 연결할 보험 회사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요.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들을 이때 전부 다 선택을 하시게 되면 상세 정보에서 보험회사와 뱅크샐러드가 연동되어 나의 보험 해지 환급금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내역 확인

보험 가입내역 확인


그렇다면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떤 건지 기억이 나지 않으시거나 여러 가지 보험에 가입을 해서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신 분들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그때에는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라는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만든 사이트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본인 인증 후 조회를 신청하게 되면 최근 5년간 가입한 보험 및 환급금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청구 보험금 및 휴면 보험금까지도 한 번에 조회해 볼 수 있어서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떤 것인지, 어떤 회사의 상품인지는 물론이고, 내가 청구할 수 있는데 청구하지 못했던 미청구 보험금이나 휴면 보험금까지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어 보험에 관해서 잘 알지 못했던 부분까지도 한 번에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보험 해지환급금 계산 방법

보험 환급금표

보험 해지 환급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을 해지할 때는 보통 환급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를 가장 궁금해하시는데요. 그동안 납부했던 금액이 많으셨던 분들은 그만큼 많이 돌려받기를 원하실 겁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초기에 가입했던 상품이 어떤 식으로 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중도에 해지했을 때 받아내는 환급금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즉 소멸성으로 가입하셨을 경우에는 해지하셨다 하더라도 환급받는 금액이 적을 수 있으며, 만약 저축성으로 보험에 가입하셨다면 이 경우에는 보험의 종류나 보험료를 납입한 기간, 보험료 납입액 등에 따라서 약관에 따라돌려받으실 수 있는 환급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보험계약의 해지에 따른 환급금은 환급금표라는 것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보험사에서 최초 계약 시에 약관과 함께 제공해 주고 있으니 혹시 기존에 가입하셨을 때 받아놓은 서류들이 있으면 그곳에서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은 고객센터를 통해서 내 개인 정보를 조회해 알아보는 방법이 가장 쉽고 빠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험 해지 절차

보험 해지 절차

그렇다면 보험을 해지하는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보험 해지를 원하시는 분들은 먼저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해지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으신데요.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보험 해지가 진행됩니다.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해지 의사를 표시하고,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해지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여 제출합니다.

제출하는 방법은 보험회사마다 다르며, 우편이나 이메일, 팩스 등을 통해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 후 보험회사에서 해지를 승인하면 보험계약이 해지되고, 이때 해지된 후 환급금은 보험계약자가 지정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이 절차는 대략적인 것으로 보험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실제 해지를 진행할 때에는 어떤 식으로 절차가 진행되는지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보험해지환급금 조회 방법 및 계산 방법, 해지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