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보증금 대출 자격, 한도, 금리, 후기, 조건

월세 보증금 대출 자격, 한도, 금리, 후기,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집값이 많이 떨어졌지만 그래도 너무 많이 올라버린 집값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자취를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월세 보증금에 관해 큰 부담을 느끼시게 됩니다.

이에 따라 월세 보증금을 대출을 통해 해결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월세 보증금 대출은 아직 목돈을 준비하기에 부족한 상태인 청년층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으로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들은 대부분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월세 보증금 대출의 자격 요건과 한도, 금리, 후기, 조건, 종류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월세 보증금 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이란 월세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을 이야기 하는데요.

월세를 낼 때 한달에 한번 월세만 내는 것이 아니라, 보증금 얼마에 월세 얼마 이렇게 보증금을 기본으로 월세를 내기 때문에 이 월세 보증금 대출을 활용하여 월세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출이기 때문에 나중에 갚아 나가야 하지만 사회초년생 또는 청년들이 직장에 들어가고 급여가 올라가면 돈을 갚을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그 전에 월세 집을 구하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월세 보증금 대출은 특히 대출 대상을 나이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시중의 일반 대출상품은 금리가 높고 은행 실적 등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 또는 청년층이 이용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전세대출 상품들은 많이 있지만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은 크게 5가지의 상품이 있으니 아래에서 하나씩 알아보고 비교하여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직장인들과 바쁜 사업자 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 중 다른 상품들보다 조건이 조금 쉽고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청년층에게 인기가 많으며 사업자도 가능합니다.

또한 소득이 없거나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인 직장인도 만 19~34세 무주택 청년이라면 누구나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의 경우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청년 전용 보증부월세 대출보다 높기 때문에 비교를 잘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 대상

  1. 만 19세 이상이고 34세 이하인 내국인
  2. 재직한 기간은 무관하며, 근로소득자이거나 사업소득자, 기타 소득자나 무소득자도 가능
  3. 부부가 합산했을 때 보유한 주택이 없는 사람
  4.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사람

※ 카카오뱅크에서 운영하는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전월세보증금 대출과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있는데,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에는 만19세 이상 내국인 대상이며, 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이하이고 1주택(9억원 이하) 보유자라도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대출금리는 카카오뱅크 월세 보증금 대출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면 2022년 9월 기준 연 3.526 ~ 3.726% 입니다.

대출 한도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월세 금액에 관계 없이 임차 보증금 안에서 90%의 범위에 들어야 하며, 최대로는 1억 원 가능합니다.

만 19세 이상 내국인 대상으로 하는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최대 80%의 범위에서 2.2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1년 이상~ 3년 이하의 대출기간으로 임대차 계약 만기일과 대출 상품의 만기일은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대출 신청 방법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접속→ 상단 탭의 상품안내 클릭 → 대출에서 전월세보증금대출 클릭 후 서류제출 하고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은 이름 그대로 청년을 위한 월세 보증금 대출로 주택도시기금 측에서 출시한 개인 상품입니다.

청년들에게 저리로 월세 보증금 대출을 해주고 카카오뱅크 월세 보증금 대출보다 금리가 낮지만 대출 한도가 낮은 것이 단점입니다.

대출 대상

  1. 만 19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
  2. 부부가 합산했을 때 연소득이 5천만 원 이하
  3. 순자산의 금액이 3.25억 원 이하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대상은 위의 조건을 기본적으로 갖추면서 추가로 중복대출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 전세자금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미이용자여야 합니다.

또한 대출 접수일 기준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여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도 대출 불가하며 퇴거하는 경우 대출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보증금은 연 1.3%, 월세 금액 20만원 한도일때는 연 0%, 월세 금액 20만원 한도를 초과할 때는 1.0%로 시중의 일반적인 대출상품보다 금리가 굉장히 저렴합니다.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보증금은 최대로 3천 5백만 원 이하이고, 월세 금액은 최대로 1천 2백만 원(24개월 기준 월 최대 50만원 이내)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출 기간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기간은 25개월로 4번까지 연장할 수 있고 최대로 길게는 10년 5개월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방법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임차 대상 주택이 소재한 지역의 은행 중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인 우리, 국민, 신한, 기업, 농협은행 중 원하는 곳에 방문하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 대출은 자세한 상담을 받은 뒤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위에서 확인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과 같이 주택 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입니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중소기업 재직자 또는 신용보증금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청년 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청년을 위한 대출입니다.

대출금리가 조금 높지만 대출한도가 최대 1억원 이내로 청년 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보다 한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대출 대상

  1. 만 19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병역의무 이행한 경우 최대 만39세까지 연장)
  2. 부부가 합산했을 때 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경우(외벌이라면 3천 5백만 원 이하)
  3. 순자산의 금액이 3.25억 원 이하에 해당하며,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4. 중소·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의 청년 창업 관련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과 마찬가지로 대상은 위의 조건을 기본적으로 갖추면서 추가로 중복대출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 전세자금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미이용자여야 합니다.

또한 대출 접수일 기준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여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도 대출 불가합니다.

대출 금리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금리는 연 1.2%로 점점 높아져만 가는 시중 은행들의 금리에 비해 매우 낮은 금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 이내이고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과 마찬가지로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2년으로 4회 연장이 가능하고, 최대로 길게는 10년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시점 기준 미성년 자녀당 2년을 추가할 수 있어 최장 20년 이용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 방법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방법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인 우리, 국민, 신한, 기업, 농협은행 중 원하는 곳에 방문하여 신청을 할 수 있고,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월세자금보증

월세자금보증
월세자금보증

월세자금보증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한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입니다.

월세자금보증 상품은 월세 보증금부터 월세자금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을 해주고 대출을 시행하면서 청년들이 보다 저렴한 대출을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대출 대상

  1. 만 34세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2. 월세보증금 1억원 이하, 월세금 70만원 이하인 월세계약을 체결한 자
  3.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임대차계약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자
  4.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로서 주거급여수급자가 아닌 자

월세자금보증은 신규 뿐만 아니라 기존의 월세자금용도 대출을 대환하는 경우도 가능한데, 이때에는 대환대상 대출을 연체 없이 정상이용중이며 잔여 임대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경우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월세자금보증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 후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금리라는 것이 따로 없고 보증료를 내는데요.

보증료는 연 0.02%로 만약 연1천만원의 보증을 받았다면 2천원의 보증료만 내면 되기 때문에 목돈 마련이 쉽지 않은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

보증한도는 최대 1천2백만원입니다.

다만 청년전세자금보증을 중복 이용하는 경우 청년월세자금보증 한도는 50%가 적용된 600만원이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대출 기간

월세자금보증의 보증 기한은 최대 13년 이내로 최대 8년 거치기간을 거친 뒤 3년 또는 5년 고정으로 분할상환을 하시면 됩니다.

대출 신청 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월세 보증금 대출은 일반의 경우 월세금 범위내에서 월 최대 50만원 한도 신청금액 기준으로 매월 분할 대출이 실행되는데요.

월세자금보증 신청 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필요 서류들을 확인하고 취급은행인 농협, 국민, 우리, 신한, 하나, 기업, 수협,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카카오은행 중 한 곳에 방문하여 신청 접수를 하면 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1688-8114에 문의 후 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서울특별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서울특별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서울특별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서울특별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은 목돈 마련이 힘든 근로 청년,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소득에 비해 높은 주거에 필요한 비용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나온 대출 상품입니다.

집값이 가장 비싼 서울에 거주하는 사회 초년생 또는 취업 준비생들의 경우 금전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상황이 많은데 이를 해결해주는 서울시만의 특별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출 대상

  1.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2. 임차보증금 3억 원 이하, 월세 70만 원 이하인 임대차계약 체결,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임차인
  3. 본인 연 소득은 4천만 원을 초과하지 않고, 부부합산 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
  4. 주거급여 대상자가 아닌 자
  5. 서울특별시 융자추천을 받은 자

이 상품은 생애 1회로 제한되고 추가 대출 또는 전액 상환 후 재신청은 불가하며 개인의 신용이 매우 낮을 경우에는 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서울시가 지원하는 금리는 대출 금액의 연 2.0%이고,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권리는 대출 금리에서 서울시가 지원하는 금리를 뺀 것으로, 최저로는 연 1.0%입니다.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대 7천만 원이고, 이는 임차보증금에서 90%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 기간

주택임대차를 계약한 기간에 따라서 회당 6개 월에서 2년이 가능합니다.

이는 횟수의 제한이 없으며, 대출한 기간을 합했을 때 최대로는 8년까지 추가적으로 연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 방법

서울특별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은 하나은행을 통해 상시접수 할 수 있으나 일일 신청건수가 정해져 있어 일일 신청건수 초과 시 당일 신청은 불가하고 익일 신청이 됩니다.

이 상품은 융자 추천서가 발급되는 경우에 한해 만39세까지 대출 및 이자 지원이 되는 상품으로 서울주거포탈에서 필요서류와 함께 신청하여 융자추천서를 받은 후 하나원큐APP을 이용하거나 하나은행에 방문하여 신처을 하면 됩니다.


월세 보증금 대출 후기

카카오뱅크 전월세 관련 보증금 대출 상품,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 중소 기업에 다니는 청년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 청년 전용 보증부 전월세 대출 상품은 모두 온라인을 통해 월세 보증금 대출을 편리하게 신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카카오뱅크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1금융권인 것과 동시에 별도로 방문하는 절차 없이도 모바일을 통해 주말에도 빠르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높고 편리하게 대출의 모든 과정을 마무리 지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년을 위해 만들어진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은 소득이 없어도, 재직한 기간이 짧더라도 만 19세에서 34세인 무주택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을 해볼 수 있는데요.

1금융권인 카카오뱅크, 주택도시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시 등에서는 금전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회초년생과 청년들을 위한 월세 보증금 대출을 해주고 있으니 서로 비교해보고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