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쩜삼 환급 기간 및 후기, 문제점, 이용방법, 수수료 총정리

삼쩜삼 환급 기간 및 후기, 문제점, 이용방법, 수수료 에 대해 알아볼게요.

3.3이라는 숫자를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프리랜서나 사업자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3.3은 원천징수 세율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 등 원천징수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일한 만큼의 대가를 지급받을 때 종합소득세 3.3%를 제외하고 받는 금액을 말합니다.

이 세금은 소득을 얻을 때마다 징수되는데요. 대신에 연말정산을 했을 때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잘 모르고 그냥 지나가는 사람들도 있어요.

그래서 이런 거를 도와준다는 이름으로 새로운 플랫폼이 만들어졌는데 그 플랫폼의 이름이 삼쩜삼 세무 플랫폼입니다.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환급 서비스를 받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이런 삼쩜삼 환급 기간 및 후기 그리고 문제점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금 관련 정보 더 보기

📌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예시, 구조 | 종합소득세 계산기

📌 종합소득세 환급 방법 및 기간, 대상, 신청 방법

📌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신고기간 |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삼쩜삼 이란

삼쩜삼

우선 삼쩜삼 이 뭔지부터 알아야겠지요 삼쩜삼은 세무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진행하기 때문에 따로 복잡하게 신경 쓸 일이 별로 없지만, 프리랜서나 개인 사업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종합소득세라는 것을 신고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세무대리인이 있지 않은 한 혼자서 이런 일을 진행하는 게 익숙하지 않거나 혹은 지나치고 그냥 모른 채로 지나가 버리는 경우들도 많기 때문에 이럴 때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나서 미수령 환급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을 위해서 삼쩜삼이라는 세무 플랫폼이 오픈을 했고 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삼쩜삼은 최대 5년 내에 종합소득세 환급 금액을 조회해서 신청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사업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는데 만약 이때 환급금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따로 환급금이 있다는 고지를 받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서 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 신청을 해서 내가 추가로 낸 세금을 다시 돌려받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특히 아르바이트생이나 프리랜서 또는 기존에 직장을 다니고 있으면서 투잡을 뛰었던 분들은 어떻게 이런 걸 신청해야 하는지 방법을 잘 모르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삼쩜삼사이트가 더욱 호응을 받았는데요.

처음 오픈을 하면서 대대적으로 광고를 많이 해서 아마 삼쩜삼에 가입하셨던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때 처음 오픈했을 때 당시 삼쩜삼에서는 1인당 평균 환급 금액이 13만 원이라는 광고를 해서 사람들이 이게 무언가 하고 궁금증을 유발하며 클릭을 하게 만들었었는데요

그 후에도 쉽게 조회하고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는 사이트 구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하고 조회를 하시면서 환급을 받으셨다는 이야기를 들으셨을 거예요.


삼쩜삼 이용하는 이유

삼쩜삼을 이용하는 이유는 미리 낸 세금을 정산하여 다시 환급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세무플랫폼인데요.

원천징수 3.3%를 국가에서 떼가고 다시 돌려받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원천징수 3.3%는 자영업자나 프리랜서에게 지급하는 금액에서 일정 비율을 선제적으로 세금으로 징수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원천징수된 세금은 소득세의 일종으로, 실제로 소득세는 연간 총 소득액과 그에 따른 세율에 기반하여 계산됩니다.

원천징수 3.3%가 징수된 후, 연말정산 시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과 원천징수된 세금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환급받거나 추가로 납부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원천징수 3.3%는 일종의 예치금으로 보면 됩니다. 연말정산 시에 실제 소득과 세액공제 항목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할 세금을 계산하고, 이때 이미 납부한 원천징수 금액과의 차이를 정산하게 됩니다.

그래서, 원천징수 3.3%만큼 세금이 미리 징수되었다 하더라도, 연말정산 시 실제 소득세액이 그보다 적을 경우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원천징수 3.3%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에는 추가로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또한, 세액공제 항목(예: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을 제대로 신고할 경우 실제로 납부해야 할 세금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연말정산 시에 세액공제 항목을 철저히 확인하고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쩜삼 이용 대상

삼쩜삼 이용 대상

삼쩜삼 환급 조건에 해당되는 삼쩜삼 이용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배당소득, 이자소득 등 소득이 여러 개 있는 경우
  • 3.3%의 세금 원천징수 후에 급여를 받은 프리랜서
  • 기타 소득이 3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위에 해당이 되는 경우 삼쩜삼 사이트를 통해서 환급 여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가 아니라면 삼쩜삼에서 환급 조회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삼쩜삼 환급 기간

삼쩜삼의 환급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한 후 신고일 경우에는 신고한 날로부터 환급일까지 최소 2주에서 최대 3개월이 소요된다고 안내하고 있고, 전기 매년 5월달에 하는 정기 신고일 경우에는 6월 말에 환급이 완료된다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삼쩜삼을 통해 환급 신청을 하게 되면 관할 세무서의 담당자가 확인 후에 금액을 확정하고 실제 환급을 해주기 때문에 기간이 어느 정도 소요됩니다.

만약 이를 중간에 확인하고 싶으실 때에는 삼쩜삼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에서 나의 환급 정보를 클릭하시게 되면 관할 세무서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 관할 세무서에 전화로 연락을 하셔서 언제쯤 환급이 진행되는지 여부를 유선으로 물어보셔야 합니다.


삼쩜삼 이용방법과 이용료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비용이 발생을 하는데요.

예상 환급 금액은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지만 이를 이용 해서 실제로 환급까지 진행을 하게 되면 환급세액의 10%에서 20%를 이용료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수수료 금액은 금액 구간별로 상의해서 약간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예상 환급액 조회에는 이용료가 들어가지 않으니 한번 조회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삼쩜삼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삼쩜삼 이용방법

네이버에서 삼쩜삼을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들어가거나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서 삼쩜삼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줍니다.

삼쩜삼은 카카오톡 계정으로 회원가입 후 간편 인증을 하게 되면 회원가입이 진행이 됩니다.

삼쩜삼 이용방법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간편인증을 받아야 하는데요.

삼쩜삼 세무 플랫폼을 이용해 나 대신 세금 환급 조회를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세무대리인 수임 동의를 체크하여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홈텍스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홈텍스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간편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는 삼쩜삼을 통해 세금 환급 신청을 해도 된다라는 동의 표시를 하는 것이에요.

삼쩜삼 이용방법

내 예상 환급액 조회로 최근 6년간의 소득, 세금 납부 내역을 확인하고 삼쩜삼의 환급 대상 연도 및 총 예상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삼쩜삼 이용방법

예상 환급액 조회가 되면 서비스 이용료를 이어서 결제해 주면 되는데요.

결제 이용료는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소 1,000원부터 환급액에 따라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삼쩜삼 이용방법

그리고 환급 및 신고를 위한 신고 정보 및 환급계좌를 입력하면 신고가 완료 되고 영업일 기준 1~3일 소요 후 진행 결과가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오게 됩니다.


삼쩜삼 이용 후기 문제점

그런데 이런 삼쩜삼을 이용하셨던 분들의 후기를 보면 몇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요.

  • 환급금을 수령하려고 했더니 수수료 만 나가고 환급 금액이 입금이 지연되었다.
  • 홈택스랑 생각했던 환급 금액이랑 차이가 난다
  • 개인 정보를 미리 다 주고 선수수료까지 주었는데 차후에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알 수가 없다.
  • 수수료 금액이 너무 비싼 것 같다라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세무대리인이 직접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환급이기 때문에 이 경우는 세무대리인을 선임한 것이 아니라서 불법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모두가 다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세금을 적게 냈다면 이때 조회를 해서 환급을 받는 것이 아니라 추가로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최근 5년간의 소득을 확인하고, 만약 돌려받지 못한 환급 금액이 있다면 클릭 몇 번만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수수료가 생각보다 크다는 느낌을 받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처음에 서비스를 이용할 때 냈는데도 불구하고 환급은 한 달 이상 걸려서 가능하다는 점이 문제가 되고요.

또 굳이 삼쩜삼을 이용하지 않아도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면 얼마든지 스스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환급 신청까지도 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물론 스스로 하기가 어렵다 느끼시는 분들은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