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후 대출 가능 시기 및 대출 방법, 조건 총정리

개인회생 후 대출 가능 시기 및 대출 방법, 조건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잡하고 힘든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채무자가 채권을 변제하기 어려워서 개인회생이라는 제도를 이용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많은 분들이 이제는 흔히 접하게 된 단어인 이 개인회생제도는 어려움에 처한 많은 채무자들에게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개인회생을 하고 난 이후에 대출이 가능한지 그리고 언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개인 회생을 하셨던 분들이나 개인 회생을 고려 중이신 분들이라면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오늘은 개인 회생 후 대출 가능한 시기 및 대출 방법과 조건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회생 관련 정보 더 보기

📌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절차, 비용, 단점, 변제금, 면책, 후기, 신청방법

📌 개인파산 신청자격 및 절차, 비용, 단점, 변제금, 면책, 후기, 신청방법

📌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가능한 곳, 무직자 통장개설


개인회생이란

개인회생

먼저 개인 회생이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제도는 국가에서 주도하고 있는 법적 절차로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개인 채무자들이 미래의 수익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있을 때 채권자와의 법률관계를 조정하여 채무자의 회생을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특히 이 경우 무담보 채무일 경우 총 채무액이 10억 원 이하, 담보부 채권일 경우 총 채무액이 15억 원 이하일 경우, 그리고 장래에 지속적으로 또 반복적으로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개인에 한해서 3년에서 5년 동안 일정한 금액을 꾸준히 변제했을 때 남은 채무 금액에 대해서는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개인 회생을 받게 되면 3년에서 길게는 5년까지 기초생활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전부 채무 상환을 성실하게 이행해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따로 종잣돈을 모으거나 비상금 등을 모으기에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이럴 경우 개인회생을 진행하고 계신 분들이 급하게 추가로 여윳돈이 필요하셔서 대출을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선 개인 회생 면책 이후 대출 가능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회생 후 대출 조건과 한도

개인회생 후 대출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 회생 변제금 완납자 혹은 5회 차 미만의 납부 잔여자에 관해서 가능합니다.
  2. 현재 대출 사용 건수가 4건 이하이고 기 대출 상환 중 연체가 없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3. 현재 소득 활동 중이며 최소 3개월 동안 급여를 수령한 자에 가능합니다.
  4. 소득 활동 중이더라도 자동차나 휴대폰 판매 업종 등의 프리랜서일 경우에는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4대보험 가입자와 프리랜서이더라도 재직 확인이 가능하다면 대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대출 한도는 어떻게 될까요? 개인회생 이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최소 100만 원부터 최대 8천만 원까지이며, 상환 기간은 1개월부터 최대 60개월, 즉 5년까지입니다.

이때 대출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 상환 또는 만기 일시상환 방식 중에 선택하실 수 있으며, 대출금리는 연 20% 이하입니다.


개인회생 후 대출 가능 시기

개인회생 후 대출 가능 시기

개인회생면책 후 대출 가능한 시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 회생을 면책받은 후 대출 가능 시기는 일반적으로 1년 이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보통 1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야만 금융사에서 개인 회생 면책 이전의 낮은 신용 점수를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책 후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신용등급을 끌어올리시는 것이 추후 대출을 받으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후 대출 방법

그렇다면 대출을 받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이 가능한 시기와 조건을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을 충족을 해야지만 대출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이 기간 동안에 대출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아서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기본적인 조건은 개인회생 변제금 완납자 또는 5회 차 미만 납부 자여자이기 때문에 이 기간이 지나야지만 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고요.

다만 이 기간 동안에 향후 받을 대출을 위해서 신용도를 끌어올리는 등의 작업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신용회복을 위한 방법으로는 기존에 있는 대출 이전에 변제금 납부를 우선 실히 하셔야 하고요.

그 외에도 정상적인 카드 사용 및 정상적인 카드 대금의 납부, 공공요금 등의 정상적인 납부, 핸드폰 요금 등의 연체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하셔서 개인 신용도 점수를 높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이 가능한 시점 즈음에 이러한 신용도를 높이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충족시킬 때는 이미 시기가 조금 늦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회생을 하는 동시에 위에 말씀드린 신용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절차 등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꾸준히 연체 없이 상환 및 카드 사용, 공공요금 납부, 핸드폰 요금 등 납부를 하셨다면 신용도가 어느 정도 올라와 있어 대출을 받으시는 데 크게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적 어려움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더구나 개인회생까지 진행하셨다면 그간 여러가지 우여곡절이 많으셨을 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회생을 경험하고 나면 그 후의 금융활동 특히나 대출부분에 있어서 많은 걱정을 가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회생 후 바로 대출을 받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맞은 시기와 조건을 미리 파악해 놓는다면 개인회생 후 대출은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회생기간동안에 최소생계비 이외에는 전부 채무상환을 위해 노력하셨기때문에 여유금이 없어 대출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오늘 알려드린 개인회생 후 대출 가능 시기 및 대출 방법, 조건 총정리 내용이 어려운 상황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