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혹 은행에서 대출받거나, 국세청 등의 행정기관에서 요구하는 경우에 여러 증빙서류를 발급받게 되는데요.

그 중 국세 완납증명서,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도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오늘은 국세 완납증명서,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과 함께 필요한 서류 발급 방법은 아래 글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납세증명서란?

납세증명서
납세증명서

납세증명서란 발급일 기준 현재 체납액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납부내역 증명과는 다른 서류입니다.

납세증명서는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납세증명서는 보통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필요서류로 요구를 하게 되는데요.

은행에서 나의 변제능력을 검증하기 위해서 각종 서류를 요구하는 것인데 나중에 대출을 갚지 못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국세와 지방세는 일반채권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내가 성실하게 세금을 완납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런 서류들을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납세증명서에서는 납세자의 성명과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의 인적 사항정보를 빠짐없이 기재하여 주어야 합니다.

또한 증명서의 사용 목적과 발급 수량을 정확히 표기하여야 하며, 징수유예 혹은 체납처분유예의 내용을 종류와 세목, 기간에 따라 자세히 작성해야 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받기 위해서는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세청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홈택스 로그인
홈택스 로그인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줍니다.

그러면 홈택스 화면이 보일 것인데 위쪽 화면에 여러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아이디, 생체인증, 비회원 로그인이 있는데요.

요즘은 간편인증을 많이 합니다. 간편 인증 방법에는 카카오, 페이코, PASS, 네이버 등 여러 방법이 있어요.

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으로 인증을 해주었습니다.

민원 증명의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 누르기

민원 증명의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 누르기
민원 증명의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 누르기

로그인한 후 국세청 홈택스 화면을 보시면 왼쪽부터 조회/발급, 민원 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 세무 대리/납세 관리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중 민원 증명을 눌러줍니다. 민원 증명신청을 누르면 부가 항목이 나열되는데요.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사업자등록 증명, 휴업 사실 증명, 폐업 사실 증명,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 납부내역증명(납세 사실 증명) 등 여러 항목이 있습니다.

그 중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을 눌러줍니다.

기본 인적 사항 작성

기본 인적 사항
기본 인적 사항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를 누르면 납세증명 신청서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 인적 사항을 적게 되어있는데요.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은 자동으로 연동이 됩니다.

전화번호와 휴대 전화번호 그리고 이메일을 적어줍니다.

수령 방법 및 신청내용 작성

수령방법, 신청내용 작성
수령방법, 신청내용 작성

기본 인적 사항을 작성하였으면, 수령 방법과 신청내용을 선택하게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및 주고 공개 여부를 선택하여 주고 수령 방법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리고 발급 수량도 선택하여줍니다.

신청내용으로는 발급 유형과 사용 목적, 제출처를 선택하게 되어있어요.

보통 제출처는 금융기관으로 많이 선택합니다.

다 선택하였으면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인터넷 접수목록조회 증명서 출력

국세완납증명서 출력
국세완납증명서 출력

신청하기를 누른 뒤 인터넷 접수목록조회에 들어가시면 민원 접수번호와 민원사무명, 접수 방법, 처리상태, 접수 일자, 발급 수량 그리고 발급 번호가 뜹니다.

여기서 발급 번호를 클릭하여 주면 증명서를 발급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와 함께 인쇄를 할 수 있는데요.

확인 버튼을 눌러 출력하면 됩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입니다.

국세 완납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을 할 수 있었지만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민원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발급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24 접속 로그인하기

민원24 로그인
민원24 로그인

먼저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줍니다.

상단부에 보면 로그인 버튼이 있는데 눌러주세요.

그러면 여러 가지 로그인 방법이 보일 것입니다.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디지털 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 인증, 비회원 로그인 등이 있는데요.

여기서 인증서의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하여 줍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카카오톡 인증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번에는 이 방법으로 로그인하였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의 지방세 납세증명 클릭

자주 찾는 서비스 지방세납세증명
자주 찾는 서비스 지방세납세증명

로그인하면 정부 24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정부24에서는 국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서비스에 대해 찾기 편하도록 자주 찾는 서비스를 모아놓았어요.

화면 중앙에 보시면 자주 찾는 서비스가 모아져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지적도(임야도), 토지이용계획 확인, 예방접종 증명, 지방세 납세증명, 소득 금액증명 등 여러 메뉴가 있는데요.

그 중 지방세 납세증명을 눌러줍니다.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 신청내용 작성

지방세납세증명신청 신청내용
지방세납세증명신청 신청내용

지방세 납세증명 버튼을 누르면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신청내용을 작성해주어야 하는데요.

먼저 사업자 구분에 개인 혹은 사업 중 선택하여 줍니다.

성명과 생년월일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주소를 작성해주시고, 현 사업장, 전화번호, 사업의 종류를 선택하여 줍니다.

현 사업장과 사업의 종류는 사업자만 선택하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신청내용, 수령 방법,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 선택

신청내용, 수령 방법,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 선택
신청내용, 수령 방법,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 선택

신청내용으로 증명서 사용 목적을 선택하게 됩니다. 대금 수령, 해외 이주, 부동산 신탁등기, 기타 중 선택하게 됩니다.

대금 수령을 선택하면 대금 지급자를 작성하게 되어 있어요. 대금 수령을 선택하지 않으면 이 항목은 안 나타납니다.

수령 방법을 선택하고 발급 부수도 선택하여 줍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 전체 선택, 법인등기사항증명서, 주민등록표 등초본, 해외 이주신고 확인서를 해당 사항에 선택하여주고,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국세증명발급

무인민원발급기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무인민원발급기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오프라인으로 국세완납증명서 또는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받기 위해서는 세무서 또는 주민센터를 찾아가야 하는데,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서도 국세완납증명서와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마 프린터기가 없으신 분의 경우에는 출력하는 것도 문제라 불편이 있으실텐데 그럴때는 가까운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면 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주민센터 등 관공서, 학교 등 공공기관, 지하철역, 마트 등 공공장소에 전국 3천 3백여 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설치 장소는 정부민원포털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민원과 달리 지방세납세증명은 무료인 반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관외는 발급이 불가하고, 관내라도 6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납세증명 서류인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소 생소한 서류지만 발급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손에 익숙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