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은 4대 사회보험 제도를 줄인 말로 노령 국민연금, 질병 건강보험, 상해 산재보험, 실업 고용보험을 통칭한 단어입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는 4대 사회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주로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아래에서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게보겠습니다.
Contents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란?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란 4대 사회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서류로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라고도 합니다.
4대 보험은 근로자가 보다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보험으로 건강보험과 고용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 이렇게 4가지입니다.
건강보험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발생하는 고액의 진료비를 일부 보장해주는 보험으로 사업주와 근로자가 각각 나누어서 부담합니다.
고용보험은 실직이나 휴직 등의 사유로 소득이 없어질 때 생계유지를 도와주는 보험으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직장의 근속연수가 최소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업주와 근로자가 각각 나누어서 부담합니다.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어 퇴직하였을 때 생업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는 보험으로 사업주와 근로자가 나누어서 부담합니다.
산재보험은 전액 사업주가 부담하는데 업무상의 이유로 부상, 질병 등이 발생하였을 때 치료비와 사망보험금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이런 사대보험이 현재 가입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서류가 바로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혹은 4대 보험 가입증명서인 것입니다.
사대 보험 가입 증명서(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방법
지금까지 4대 보험 가입증명서(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란 어떤 것인지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필요할 때 어떻게 발급하는지 알아야 정해진 날짜 안에 제출할 수 있겠죠.
지금부터 어떻게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 정보 연계 센터 접속
먼저 사대보험 정보 연계센터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줍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발급하면 한꺼번에 출력이 가능하기에 매우 편리해요.
로그인 실시
발급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보면 로그인 버튼이 있어요.
눌러주셔서 사업장 로그인 혹은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선택하여 줍니다.
다음으로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서 인증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공동인증서와 간편인증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번에는 편의상 간편인증을 실시하였습니다.
증명서 신청/발급 누르기
로그인이 완료되면 마이페이지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MY PAGE 밑에 보시면 증명서 발급 메뉴가 보입니다.
증명서 신청/발급, 증명서 신청 이력 조회, 증명서 발급 사실 확인 등 세 가지 버튼이 있는데요.
가장 왼쪽에 있는 증명서 신청/발급을 눌러주세요.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정보수집 동의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동의한다는 것에 체크해주시면 되세요.
체크를 다 하고 나서 맨 밑에 있는 확인을 눌러줍니다.
증명서 발급 관련 정보 확인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정보가 보일 것입니다.
타 기관 제출용으로 발급을 원하는 경우에는 가입내역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사 민원 창구 중 한 곳으로 신청해야 해요.
그리고 4대 보험 가입내역서는 현재 시점에 대한 사항만 나오고, 과거의 가입 이력 및 과거 시점 가입자 명부나 300인 이상 사업장의 가입자 명부, 일부 직원에 대한 가입자 명부, 4대 사회보험료 납부 관련 증명서는 발급되지 않아요.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안내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앞서 언급한 내용이 나옵니다.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신청하기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발급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작성 및 선택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확인자 즉 발급신청자에 대한 기본 정보는 연동되어 자동으로 입력되어 나옵니다.
근무 중인 사업장에 대한 정보를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요.
명칭은 전체사업장으로 선택되며, 용도는 확인용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표시하고 싶으시면 예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확인이 끝났으면 신청을 눌러줍니다.
새로고침 버튼 누른 후 출력하기
신청이 완료되면 증명서 상세내역이라는 화면과 함께 접수번호와 신청내역, 접수 일자, 처리기관, 처리 여부 등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처리 여부가 공란으로 보이는데요. 위에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출력 가능 이라고 뜹니다.
출력 가능으로 바뀌면 출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에 보시면 출력 버튼이 있어요. 누르셔서 발급하시면 완료됩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4대 보험 가입 증명서를 금융사나 카드회사 혹은 자동차구매회사에서 요구하는 이유는 사대보험에 가입된 사람은 소득이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즉 고정적인 소득이 있기에 신용도가 올라가고, 금액을 상환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을 하는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처음 하는 분은 아무래도 다소 생소할 것입니다. 하지만 발급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쉽게 발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라도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당황하지 않고 오늘 배운 4대 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으로 잘 제출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