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비교 순위 추천 TOP 5, 금리 비교,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마다 금융에 대한 생각이 다 다른데요. 어떤 사람들은 돈에 대해 생각을 덜하며 살고, 어떤 사람들은 돈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며 삽니다.
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수익 나는 것에 관심이 많을 수 있지요. 파킹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챙겨주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는 편입니다.
여느 시중은행의 1년짜리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은 데다, 입출금통장처럼 중도해지 부담 없이 언제든 인출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파킹통장 비교 순위 추천 TOP 5에 대해 알아볼 것이고, 추가로 파킹통장 금리 비교,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파킹통장과 함께 저축은행 순위 | 저축은행 예금금리, 대출금리 비교 총정리 도 확인하시면 금융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Contents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에 ‘파킹’은 잠시 동안 자동차를 주차하듯이 아무 때나 돈을 넣었다가 뺄 수 있다는 의미로 생긴 것입니다.
파킹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연 1~2.5%의 금리를 주는 수시입출금식 금융상품이고 이자를 조금이라도 더 받고 싶은 사람에게 꽤 매력적이지요.
파킹통장은 중도해지 수수료 없이 수시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돈을 손쉽게 입금하고 출급할 수 있어서 각종 투자 대기자금이나 공모주 청약 등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파킹통장은 예금자보호를 최고 5천만 원까지 제공합니다.
파킹통장 비교순위 TOP 5
1. 토스뱅크 통장
토스뱅크 통장은 한국에서 세 번째로 큰 인터넷 은행입니다.
토스뱅크 통장은 까다로운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단 하루만 통장에 돈을 넣어도 특정 금리를 제공하는데요.
파킹통장 중에 가장 금리가 높아서 꾸준하게 인기 있습니다. 토스뱅크 통장의 경우에, 1억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2%의 금리가 유지되는데, 1억 원 초과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1%의 금리가 적용되지요.
토스뱅크의 금리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1억 원은 토스뱅크에, 나머지 금액은 다른 파킹통장에 넣으면 다양하게 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파킹통장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통장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어떠한 조건 없이 누구나 2%의 이자를 받을 수 있었는데, 최근 자금이 크게 집중되어 이자부담이 커지면서 금리가 1.2%로 인하되었는데요(2022년 3월 기준).
가입대상은 17세 이상의 내국인이고, 저축금액 및 기간에 대한 제한은 없고, 이자는 월 1회 지급하고(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계산하여 다음 달 1일에 지급합니다.
사이다뱅크의 경우에, 1억 원 이하 금액에 대해서는 연 1.2%의 금리가 유지되는데, 1억 원 초과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3. 웰컴저축은행 비대면 보통예금
웰컴저축은행 또한 다른 은행들에 비해 꽤 높은 이자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은행의 파킹통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입대상은 내국인이면 되고, 예금종류는 수시입출금이고, 금리가 1.5%인데요.
웰컴저축은행 비대면 보통예금의 경우에, 3천만 원 이하 금액에 대해서는 연 1.3%의 금리가 유지되는데, 3천만 원 초과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4. JT점프업 저축예금
JT점프업 저축예금은 금액과 상관없이 연 1.3%의 이자를 받는 것이 가능한 입출금통장입니다. 가입대상은 내국인이면 되고, 금리는 최대 1.3%이고, 가입금액은 제한 없고, 예금자보호는 최고 5천만 원까지 적용되지요.
JT점프업 저축예금의 경우에, 금리유지 조건이 따로 없습니다. 그리고 이 상품의 이자지급방식은 매 분기(3월, 6월, 9월, 12월) 세 번째 토요일까지 지급됩니다.
5. SC제일은행 마이줌통장
SC제일은행 마이줌통장의 경우 고객이 예금한 정도에 따라 차등금리를 제공하는 통장입니다. 가입대상은 내국인이면 되고, 예금종류는 자유입출금이고, 가입금액에 대한 제한은 없는데요.
SC제일은행 마이줌통장의 경우에, 10억 원 이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6%의 금리가 유지되고, 10억 원 초과의 금액에 대해서는 연 0.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파킹통장 금리비교
추가적으로 제한된 금액이지만 고금리를 자랑하는 상품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웰컴저축은행의 ‘웰뱅 모두페이 통장’이 있는데요. 3%의 고금리를 제공하고, 나이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통장 또한 단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얻을 수 있는데요. 매주 셋쨰주 토요일의 직전에 결산 후 다음 날에 이자를 제공합니다.
다만, 예치금 잔액 100만 뭔 이하에 대해서 최대 금리인 3%(기본금리 0.5%+ 우대금리 2.5%)를 제공하는데요. 즉, 100만 원을 초과하면 기본 금리 0.5%가 적용됩니다.
우대 조건을 보자면, 하나는 예치금 잔액 50만 원 초과 시 0.5%가 가산되는데요. 둘은 10만 원 이상 간편결제 거래실적이 충족할 경우 2%가 가산되지요.
간편결제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등을 의미하고, 웰컴저축은행 어플에 등록하여 간편결제를 사용하면 적용됩니다.
그리고 케이뱅크 듀얼 입출금통장,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등 언급할 수 있는 것이 있지만, 과거에 비해 매력적인 상품이 아니라 제외했는데요.
여러 파킹통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금리비교는 금융상품통합비교 공시 사이트 또는 은행연합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등 금융권의 협회 홈페이지와 금융어플을 통해 손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파킹통장 장단점
파킹통장 장점
파킹통장 장점 첫째, 돈을 일정 기간 동안 고정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즉, 유동자금입니다. 언제든 돈을 빼서 투자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언제든 운영계획에 도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파킹통장의 은행들이 파산해도 최대 5천만 원까지는 한국예금보험공사에서 보증을 해줍니다.
셋째, 높은 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1금융권에 웬만한 예금상품보다 높은 금리와 함께 하루만 맡겨도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원금 손실에 대한 위험성이 없습니다.
파킹통장 단점
파킹통장 단점 첫째, 최종적으로 금리를 받을 때 세금이나 수수료를 생각해 본다면, 일반적인 입출금 금리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둘째,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으면 기본 금리가 줄어들고, 목표로 한 금리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입출금 수수료 면제가 되지 않은 통장들이 존재하고, 이 통장들은 수수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넷째, 이자 소득세가 발생합니다.
이상 파킹통장 비교 순위 추천 TOP 5, 금리 비교,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