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OTP 발급 방법 및 장점과 단점 | 농협 모바일OTP

모바일 OTP 발급 방법 및 사용방법, 모바일 OTP 장점과 단점,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통장 거래내역을 확인하고 다른 사람에게 이체를 하기 위해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데요.

몇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 뱅킹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가서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신청하고,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뒤 숫자가 적혀있는 보안카드를 가지고 인터넷 뱅킹을 이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서비스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금융시장도 변화를 맞이 하였고, 디지털 OTP와 스마트 OTP를 넘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모바일 OTP를 발급받아 편리하게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TP에는 자동차키 처럼 생긴 토근형 OTP부터 앱기반의 모바일 OTP 또는 디지털 OTP가 있는데요. 오늘은 모바일OTP 발급하는 방법과 사용방법, 모바일 OTP의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OTP란?

은행의 보안매체로는 보안카드와 OTP가 있습니다.

보안카드는 이름처럼 카드형태를 하고 있으며, 4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잇는 30개의 값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최근에는 보안카드는 점점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OTP는 One Time Passowrd의 약자로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입니다.​

하나의 비밀번호로만 계속 사용을 하는 것은 보안상 취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무작위 생성 알고리즘에 따라 매 시간마다 변경되는 추정 할 수 없는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보안 시스템인데요.

일회성으로 무작위의 6자리 숫자의 번호를 매번 다르게 만들어내는 식의 시스템으로, 정해잔 시간이 지나고 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비밀번호의 노출 혹은 해킹의 우려에서 보다 더욱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숫자는 그 어떠한 패턴 없이 무작위로 선정되기 때문에 OTP 비밀번호를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OTP는 토큰형, 카드형, 스마트, 모바일, 이메일 OTP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토큰형 OTP는 가장 초기에 나온 OTP로 자동차키처럼 배터리를 사용해 작동시키는 것으로 사이즈가 작지만 가지고 다니기에는 부담스러운 크기와 배터리 수명으로 인한 단점이 있습니다.

이후 가장 유행한 것이 스마트 OTP인데 카드형태로 앱을 통해 인식하는 시스템인지만 NFC 기능을 활용하는방식이기 때 문에 사용시마다 휴대폰을 통해 작동시켜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바일OTP 특징

모바일 OTP는 위의 다른 OTP와는 다르게 실물로 소지하지 않아도 되고 오로지 전용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OTP인데요.

물리적 매체가 필요 없다 보니 편리하고 발급비용이 무료인데다가 신분증만 있으면 언제든지 모바일로도 발급이 가능해 은행에 방문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설치한 앱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각 금융기관에서 제작한 앱을 통해서만 OTP 번호를 받을 수 있고, 타 은행 호환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OTP 같은 경우 다른 은행에서 호환하여 OTP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모바일OTP의 경우 각 금융회사마다 자신만의 모바일OTP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은행을 사용하신다면 각각 은행에서 모바일 OTP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분실 또는 고장 난다거나 초기화되는 경우 OTP 데이터가 삭제가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모바일 OTP 발급의 경우 비대면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최대 1회 1천만원, 1일 5천만원이 한도이지만 영업점에 방문하여 ㅜ가 증액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OTP 발급 방법

모바일 OTP 발급은 발급받을 주 거래은행 앱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절차는 은행 앱 → 보안센터 → 모바일OTP 발급 → 주민등록 인증 → 타행계좌 인증 순이며 거의 대다수 은행이 동일합니다.

모바일OTP 발급을 위해서는 신분증과 본인 명의 다른 금융기관 계좌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하신 분들 중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지 않아 모바일OTP 발급 비대면으로 되지 않는 경우 영업점을 방문하셔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많이 쓰는 농협 모바일 OTP 발급 방법을 예를 들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앱 실행 및 인증/보안

은행 앱 실행 및 인증/보안
은행 앱 실행 및 인증/보안

먼저 스마트폰에 자주 쓰는 은행의 앱을 설치 및 실행하여 줍니다. 아마 자주 쓰는 은행 앱의 경우 이미 핸드폰에 설치가 되어 있으실텐데요. 저의 경우에는 농협 앱인 NH뱅킹에 들어갔습니다.

은행앱에 보시면 ‘인증/보안’이라고 써있는 은행 앱도 있으실텐데요. NH뱅킹의 경우 우측 상단에 있는 3개의 가로선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러면 전체 메뉴가 나오는데, 상단에 있는 ‘인증/보안’ 탭을 선택하여 줍니다.

모바일OTP 발급

모바일 OTP 발급
모바일OTP 발급

‘인증/보안’탭에서 밑으로 내리면 보안매체가 나오게 되는데요. 우리가 발급받을 것은 모바일 OTP 이기 때문에 OTP 탭에서 모바일OTP 발급/재발급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러면 모바일OTP 발급/재발급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모바일OTP 발급대상 및 이체한도, 절차를 확인하고 발급하기를 선택하여 줍니다.

참고로 현재 이용하고 있는 핸드폰은 대부분 가능하고, 모바일OTP 발급대상은 개인뱅킹을 사용하는 모든 고객으로 제한이 없습니다.

모바일 OTP 비대면 발급

모바일 OTP 비대면 발급
모바일 OTP 비대면 발급

모바일 OTP 발급/재발급에서 유의사항에 대해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상품 신청의 경우 모바일OTP 발급 5영업일 이후 인터넷 대출이 가능하고, 모바일 OTP 이기 때문에 NH 농협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보안카드나 스마트OTP, 토근형 OTP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모바일OTP 발급시 기존 사용하셨던 보안매체는 이용이 불가능해집니다.

핸드폰으로 모바일 OTP를 바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발급하기를 선택하여 주고, ‘비대면 발급’을 선택하여 줍니다.

모바일 OTP 본인인증

모바일 OTP 본인인증
모바일 OTP 본인인증

인증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USIM 본인인증과 공동인증서 본인인증 두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것을 선택하여도 무방하나 USIM 본인인증은 휴대폰 SMS인증 방식으로 간편하게 인증이 바로 되기 때문에 USIM 본인인증을 선택하고 통신사,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모바일 OTP 비대면 실명인증

모바일 OTP 비대면 실명인증
모바일 OTP 비대면 실명인증

핸드폰 문자메세지로 온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본인 인증이 완료 되었다면 준비하셨던 신분증을 이용해 비대면 실명인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이 필요하고 번호를 인증하는 것이 아닌 신분증 원본을 촬영하여 인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제 신분증을 준비하여 주시면 됩니다.

비대면 실명인증은 핸드폰의 카메라를 통해 신분증을 촬영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빛번짐 등이 없는 곳에서 하시면 오류 없이 인증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OTP 계좌 확인

모바일 OTP 계좌 확인
모바일 OTP 계좌 확인

비대면 신분 인증확인이 계좌확인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보유하고 있는 농협계좌의 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면 됩니다.

모든 인증이 완료되면 모바일OTP 비밀번호와 인체한도를 설정하게 되는데요. 모바일OTP 사용방법은 6자리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모바일OTP 이체한도는 최대 1회 1,000만원이고, 최대 1일 5,000만원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OTP 발급 완료

모바일 OTP 발급 완료
모바일 OTP 발급 완료

모두 입력이 완료되면 다시한번 모바일OTP 발급시 기존에 사용하셨던 보안매체는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문구와 함께 모바일OTP 발급이 완료가 됩니다.


모바일 OTP 사용방법

모바일 OTP 사용방법
모바일 OTP 사용방법

모바일 OTP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모바일OTP는 금융거래 및 대출 신청, 계좌이체, 적금 해지 등 핸드폰 또는 PC로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핸드폰으로 인터넷 뱅킹 거래시 모바일 OTP가 자동적용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보안 인증 단계에서 모바일OTP 발급 시 설정한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OTP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PC를 이용한 인터넷 뱅킹 거래시에는 모바일 OTP 인증 요청을 누르면 핸드폰으로 문자가 오고 인증번호를 PC에 입력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