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시세 1돈 가격 및 확인 방법 및 금 투자의 A to Z

금시세 1돈 가격 및 확인 방법 및 금 투자의 A to Z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요즘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투자처를 찾다 보니 금 투자에 관심을 두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인 경제적 불안정성과 지정학적으로 국제적 긴장이 높아지게 되면서 금값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거기에 더불어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금 또한 계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렇지만 금 가격은 시시각각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금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금 시세 확인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금 시세 가격은 어떻게 파악해야 할지, 또 금 투자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그런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금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한 길잡이가 되는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 단위 가격과 순도

금 단위

금 투자를 시작할 때에는 현재 금 시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 돈이라는 단위는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금의 중량 단위로 약 3.75g에 해당하는 단위입니다.

이러한 단위에 대한 이해는 금 투자할 때 필수적인데요.

금의 가격이 이 한 돈 단위로 측정되어서 거래되기 때문입니다.금 시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금을 정의하는 내용부터 아셔야 할 텐데요.

용되는 단위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순도 단위금의 함량 비율설명
24k99.99%순금
22k91.67%
18k75%
14k58.3%

금의 순도를 나타내는 단위를 k라고 표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4k를 순금이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금의 순도가 18k, 14k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24k의 경우는 순금 함량이 99.99%로 가장 높습니다. 22k의 경우는 91.67%, 18k는 75%, 14k는 58.3% 순서로 금의 순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게 단위무게설명
한 돈3.75g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위
한 냥37.5g10돈과 동일, 흔히 “황금열쇠 한 냥”으로 표현됨
트로이온스31.1035g미국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단위, 99.99% 순금으로 측정됨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금의 단위는 돈이고 한도는 3.75g이라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보통 한 돈 그다음으로 쓰이는 단위는 한 양입니다.

한 냥은 10돈을 말하고 37.5g을 말하고 있습니다. 흔히 황금열쇠 한 냥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는데요. 이 황금열쇠 하나를 만드는 데 10돈이 들어갔고 10돈은 한 냥이라는 뜻이며 이는 37.5g이라는 뜻이 됩니다.

그 외에 미국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단위는 트로이온스입니다. 1트로이온스는 99.99%의 순금으로 31.1035g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쓰이고 있는 한 돈보다는 조금 더 무게가 적게 나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금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금 시세 확인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 1돈 가격 및 확인 방법

금 시세를 확인하기 위 방법은 우선 한국금거래소나 아시아 골드 순금 나라 등 여러 플랫폼에서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이용되는 것은 한국금거래소의 금 시세입니다. 금 시세는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https://www.koreagoldx.co.kr/)를 방문하셔서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금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시세 1돈 가격

우선 한국금거래소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게 되면 순금 한도 내 가격과 18k 금 가격 그리고 14k 금 가격과 백금의 시세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살 때의 금 가격과 8대의 금 가격을 현재 기준가로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그래프로 최근 일주일 간과 과거 1개월, 3개월 1년 단위 등으로 구분하여 그래프로 살 때 가격과 팔 때 가격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어 현재 금 시세가 어느 정도 위치해 하고 있는지를 바로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금 투자 방법 5가지

금 투자

금을 투자할 때 투자하는 방법은 보통 5가지 정도로 볼 수가 있는데요.

1. 실물 금 투자

첫 번째로는 실물 금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골드바나 황금, 열쇠, 황금두꺼비 등 세공되어져 있는 금 덩어리를 사게 되는 방식인데요. 투자자가 금을 직접 소유하고 있다가 금의 가격 변동에 따라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실물 금 투자에는 고려해야 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이러한 금 모형을 다듬는데 들어가는 세공 비용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일반 간접 투자와 달리 직접 실물 금 투자를 하기 위해 구입하게 되는 골드바나 황금열쇠 등은 세공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2. 간접투자방식

금 투자

다음으로는 간접 투자 방식이 있는데요. 간접 투자 방식 중에 하나는 골드뱅킹입니다.

금과 관련된 금융 상품에 은행을 통해서 투자하는 방식으로 실물 금 거래 없이 소액으로도 금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KRX 금 시장

다음으로는 KRX 금 시장입니다. 이는 한국금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시장으로 금에 대한 투자 수익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금 ETF

다음으로는 금 ETF입니다.

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금 관련된 상장 관련 지수 펀드로 다양한 금 투자 전략을 금융권 금융시장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온누리상품권 이용 금 구매

다섯 번째 방법은 직접 금을 구매하는 직접 투자 방식인데 실물 금 투자하는 골드바나 황금 열쇠 구입과는 조금 다릅니다.

바로 금은방이라 불리는 곳에서 구입하는 골드바를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방법으로 온누리 상품권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소액으로 투자하는 분들에게 유리한 방법인데요.

온누리 상품권은 보통 상품권을 구입하게 되면 할인받은 금액으로 상품권을 사실 수가 있는데 이 할인받아 산 상품권을 토대로 해서 전통시장에서 금을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금을 구입하시려면 우선 온누리 상품권 적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내에 있는 금은방에서 금을 구입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금 투자의 A to Z 주의점

이러한 금 투자를 하실 때는 시장의 변동성을 주의해야 합니다.

금값은 특히나 국제 정세나 경제 상황에 민감하게 변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줄 알아야 하는데 문제는 금값은 그렇게 쉽게 변동이 되지는 않지만 수시로 모니터링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 금은 그 가치와 순도에 따라서 단위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내가 지금 투자하려는 금이 어떠한 순도를 가지고 있고 어떤 단위로 유통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금 투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 어떤 방법으로 투자할지에 대해서는 좀 더 면밀히 고민하고 검토해 보셔야합니다.

이상으로 금시세 1돈 가격 및 확인 방법 및 금 투자의 A to Z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