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 등급 점수 구간 확인하기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 등급 점수 구간 확인 하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은행 앱을 통해서 계좌를 이체하던 분들이 요즘은 카카오페이나 토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토스에는 금액을 이체하는 기능 말고도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기능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가요?

올크레딧과같은 신용등급 조회 및 관리 서비스의 경우 유료 결제를 통해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하지만, 토스는 별도의 결제금액 없이도 신용등급 점수를 조회할 수 있기에 상당히 유용한데요.

오늘은 토스 신용등급 점수제 조회 방법 및 신용등급 점수 구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토스 이외에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방법은 여러가지 이기 때문에 나의 신용점수 조회 하기 포스팅 참조하시면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점수제 란?

신용 등급 점수 기준
신용 점수제 기준

신용등급이란 기업 혹은 개인이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낮을수록 대출받기 힘들며, 신용카드도 만들기 힘듭니다.

이전에는 등급제로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뉘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점수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제 신용 평가를 0점부터 1,000점까지 세분화하여서 신용에 대한 점수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신용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뀐 이유로는 기존 금융권에서 신용 평가할 때 등급으로 나누어 평가를 하다 보니 신용점수가 등급 중 상위권에 위치하여도 대출받을 시 불이익을 받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6등급 상위와 5등급 하위의 점수는 비슷하더라도 6등급이라는 사유로 부결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불이익을 방지하고자 점수제로 도입을 한 것입니다. 아래에서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시고 자신의 신용점수 확인을 해보시면 금융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신용 점수제 기준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점수가 책정되는지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올크레딧과 나이스크레딧이 점수가 미세하게 좀 다릅니다.

올크레딧 기준으로 간단하게 소개를 해드리면 높은 신용점수를 가진 우량 신용자(기존 1~3등급)의 경우 832점에서 1,000점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저신용자의 점수는 0점에서 629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신용점수 평가표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신용등급 점수표 | 신용점수 올리는 법 2022년 포스팅 참조하세요.


신용점수 조회하는 방법

본인의 신용점수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토스와 카카오 뱅크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토스와 카카오뱅크 이외에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페이코, NICE 평가정보, 올크레딧 신용점수 조회하는 방법은 “나의 신용점수 조회하기” 포스팅 참조하세요.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토스 신용점수 조회
토스 신용점수 조회
토스 신용점수 조회
토스 신용점수 조회

먼저 토스 앱을 설치한 다음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러면 스마트폰 아랫부분에 홈, 혜택, 송금, 주식, 전체 5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그중 전체 항목을 눌러보시면 내 신용점수라는 항목이 보이실 것입니다.

여기를 눌러주면 나이스 및 올크레딧 점수가 조회됩니다.

두 곳의 신용점수가 각각 다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두 신용평가사는 각각 점수를 평가하는 방식과 비중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더 중요하거나 덜 중요한 신용평가사 점수는 없고 두 가지 모두 관리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조회 방법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조회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조회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조회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조회

토스와 마찬가지로 먼저 카카오뱅크 앱을 설치하여 준 다음 로그인합니다.

그러면 스마트폰 아랫부분에 4가지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그중 가장 오른쪽에 점 세 개 모양을 눌러줍니다. 여러 항목이 보이실 것인데요.

카카오뱅크 개설 계좌를 확인할 수 있는 내 계좌 항목, 신용 점수조회가 가능한 내 신용정보, 사용하지 않는 예금 및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는 휴면예금 및 보험금 찾기 등이 있습니다.

그중 내 신용정보 항목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본인의 신용점수가 나타나면서 카드, 대출 등 정보가 보일 것입니다.

신용정보 조회 내용과 상위 몇 퍼센트인지, 신용정보 변동내용은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팁

토스에서는 신용점수 올리는 다섯 가지 팁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개를 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신용카드 한도를 가득 채워서 사용하기보다는 한도액에 약 30~50%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카드를 잘 사용한 이력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는 곧 신용점수의 하락으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안 쓰는 카드가 여러 개 있다면 가장 최근에 발급한 카드부터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체크카드를 6개월에서 12개월 동안 꾸준히 월 30만 원 이상 사용을 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한도는 여유 있게 사용하는 것이 좋고, 대출 한도의 약 30%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번째, 카드론 혹은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한 번에 많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토스에서는 신용등급 향상을 위한 팁을 제공하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신용점수 올리기라는 항목이에요.

전체 메뉴에서 내신용 점수를 누른 다음 신용점수 올리기 항목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비 납부내역,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납부내역 등 일반 납부내역 올리기가 있습니다.

통신비 납부내역 올리기를 눌러보시면 통신사 정보를 입력하여 납부내역을 올릴 수가 있으며, 알뜰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납부내역은 하루에 한 번만 제출할 수 있으며 납부 기간은 12개월이 넘는 내용이 필요합니다.

일반 납부내역 올리기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인증서를 통해서 납부내역을 토스에서 신용평가사로 전달하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납부내역에는 국민연금이나 의료보험 등 4대 보험 정보가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좋은 조건에서 대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한도 상향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꼭 해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토스 신용등급 점수 조회 방법 및 신용등급 점수 구간 확인,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 | | |